2009년 2월 14일 토요일

Mac OS X에서 NTFS 파티션 사용하기 (Make NTFS partition writable in Mac OS X)

Mac OS X에서는 FAT, FAT32 파티션은 읽기/쓰기가 모두 가능하지만 NTFS 파티션은 마운트를 해도 읽기 전용(read-only)으로밖에 사용할 수 없다.

예전에는 FAT32를 사용해도 큰 불편이 없었지만 최근들어 HD해상도 동영상 파일등은 파일크기가 4G를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외장하드나 Bootcamp파티션에 FAT32를 사용하면 상당히 곤란한 경우가 발생하기 쉽다.

현재 가능한 솔루션으로는 Paragon 에서 나온 NTFS for Mac OS X와 Mac FUSE가 있다.

Paragon의 솔루션은 무료가 아니므로 여기서는 오픈소스인 Mac FUSE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macfuse.jpg

MacFUSE의 홈페이지에 가면 다음의 화면을 볼 수 있다. 화면 오른쪽에서 최신의 MacFUSE를 다운받는다.


macfuse1-1.jpg

다운받은 DMG파일을 더블클릭으로 오픈하면 아래와 같은 MacFUSE이미지가 마운트된다. 여기서 MacFUSE.pkg를 더블클릭해서 MacFUSE를 설치해준다.


MacFUSE3-1.jpg

MacFUSE 자체는 NTFS를 지원하는게 아니고 Mac OS X에서 다른 파일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일종의 프레임웍이기 때문에 NTFS 파일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MacFUSE를 설치한 다음에 NTFS-3G를 설치해 줘야 한다.


NTFS3g1.jpg

http://macntfs-3g.blogspot.com/ 로 가서 최신 버젼의 NTFS-3G를 다운받는다. 두가지 버젼이 있는데 위에것(ublio)은 내부 메모리 캐슁을 사용해서 고속으로 동작하지만 대신 시스템이 크래쉬되는 경우 최근의 작업내용을 잃어버리거나 파일시스템이 손상을 받을 가능성이 커진다.

아래쪽의 버젼(stable)은 성능은 약간 떨어져도 시스템 크래쉬같은 경우에도 파일시스템의 손상을 최소화하도록 되어 있다.

NTFS3g2.jpg

다운받은 DMG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열어주면 NTFS-3G 이미지가 마운트된다. 여기서도 NTFS-3G.pkg를 더블클릭해서 설치해준다. 설치가 끝나면 재시동을 하게 된다.

ntfs3g4.jpg

재시동을 한 다음 윈도우 파티션 디스크의 정보를 보면 Format이 NTFS-3g (MacFUSE)로, Sharing & Permission이 You have custom access로 바뀐걸 확인할 수 있다. 이제 NTFS 파티션도 일단 맥 디스크와 동일하게 읽고 쓰기가 모두 가능하다.

댓글 7개:

  1. trackback from: 맥에서 NTFS 파티션 읽고 쓰기
    가끔 맥에서 자료를 윈도용으로 포맷된 외장하드에 담아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FAT로 포맷된 하드는 용량 한계 때문에 애매한 경우가 많미 있었다.

    NTFS는 읽기 전용이니 불편했고...



    맥퓨즈를 설치해서 NTFS에 직접 쓰기 권한을 주자!

    http://code.google.com/p/macfuse/



    펑펜



    출처: http://techblo

    답글삭제
  2. 링크로 들어 왔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

    답글삭제
  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4. NTFS for Mac® OS X 7.0



    이 프로그램이 더 편리하지 않을까요?



    http://shimto.tistory.com/1185

    답글삭제
  5. @Sunrise - 2009/05/16 21:33
    Paragon 제품은 유료죠. 그리고 예전 버전에서는 MacFuse와 NTFS-3G를 별도로 설치해 줬어야 하는데 최근 버전은 한번에 다 설치되기 때문에 편의성에서도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굳이 paragon제품을 쓸 필요성을 별로 못 느낍니다.

    답글삭제
  6. 이 과정에 외장용하드 안에 들어있는 자료가 지워질수도 있나요?
    자료를 안전히 가지고 가면서 사용할수 있는건지요?

    답글삭제
  7. 정말 감사해요~ 더 좋은 기사 바랍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