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18일 수요일

Scilab 5.1 맥 native 환경을 지원(Scilab 5.1 now supported natively under Mac OS X)

Scilab1.jpg

이번 2월 12일에 Scilab v5.1을 발표하며 드디어 맥에서도 native 환경을 지원하기 시작하였다. 그 동안은 맥에서는 X11을 띄운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서 맥 환경의 장점을 살릴수가 없었었다.

scilab4.jpg

이전 X11환경에서 사용하던 Scilab 4.1.2

scilab5.1.jpg

Mac OS X native 환경에서 실행되는 Scilab 5.1

Scilab은 홈페이지의 설명대로 'The open source platform for numerical computation'이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오픈소스 matlab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문법은 matlab과 약간 다른 부분이 있지만 기능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다. Scilab은 프랑스 INRIA에서 개발되기 시작하여서 주로 유럽쪽에서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Matlab과 마찮가지로 Scilab Toolbox가 있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고 Scilab-LavVIEW gateway, Scicos라는 block diagram modeller/simulator까지 있어 실제 현장에서 바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

200902171755.jpg

Scicos: Block diagram modeller/simulator

또한 scilab 으로 개발한 알고리즘/코드를 DSP나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코드를 생성해주는 FLEX toolbox가 있으며 scilab/scicos를 ARM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임베디드PC에 직접 집어넣을 수 있도록 최적화 된 Scilab-EMB도 제공되고 있다.


* 앞으로 몇번으로 나눠 기본 문법과 matlab과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