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8일 화요일

구글도 QR코드 사용 시작 (QR code in 'Favorite Place on Google')

2차원 바코드 중에 일본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QR code가 있다.
QR code에 대한 설명은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길 바란다.

구글이 오늘 새로운 계획을 발표하였다. 구글맵과 구글서치의 pagerank를 기초로 약 10만개의 업체를 선정하여 'Favorite Place on Google'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decal을 무료로 만들어 주겠다고 한 것이다.


이 decal에 위의 그림과 같이 업체의 전화번호, 주소, 리뷰 및 쿠폰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QR code를 집어넣는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QR code reader를 가진 휴대폰의 경우 가게 정보를 얻기 위해 따로 브라우져에서 가게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하거나 검색을 할 필요 없이 QR code만 읽으면 자동으로 가게의 홈페이지가 열려 손 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일본 휴대폰은 거의 모든 휴대폰에 QR code reader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지만 미국에서 판매되는 휴대폰에 QR code reader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경우는 아직 없다. 하지만 아이폰, 블랙베리, WM, 심비안이나 java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휴대폰용 무료 QR code reader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불편은 없다.

NeoReader - http://www.neoreader.com/
QuickMark - http://www.quickmark.com.tw/En/basic
UpCode - http://www.upc.fi/en/upcode/
Kaywa - http://reader.kaywa.com/
zxing - http://code.google.com/p/zxing
i-nigma - http://www.i-nigma.com/i-nigmahp.html

이 이외에도 검색을 해 보면 더 많은 무료 QR code reader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일본에서는 이미 상당히 오래전부터 널리 쓰여왔지만 그 이외 나라에서는 별로 쓰이지 않았는데 이번에 구글 덕택에 미국에서도 널리 쓰일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질거 같다.

댓글 2개:

  1. 우리나라에서도 알게 모르게 사용되고 있죠..

    2차원 바코드라고 알고 있는데, 편의점에서 공과금 수납할 때도 사용하고..

    크라운 과자 먹으면 매직블럭인가 해서 2차원 바코드가 들어있죠..

    그래도 대중적으로 사용될려면 멀었겠죠..

    답글삭제
  2. 국내에서도 모 통신사가 한때 전면에 내세우려고 했는데, 그다지 퍼지지 못하고 흐지부지 된듯 하더군요.

    일본은 확실히 제품, 인쇄물, 인터넷 등 거의 대부분에서 볼수 있는듯 하더군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