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쉘 스크립트만큼 강력하지는 않아도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사람들도 GUI로 손쉽게 자기가 원하는 동작들을 하도록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막강한 툴이다.
특히 여러 이미지를 동일한 크기로 변환한다던가, 여러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하는등의 동일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는 폴더 안에 들어있는 여러 이미지를 전부 동일한 크기로 리사이즈 하는걸 예로 들어보겠다.
먼저 오토메이터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는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원하니까 Applicaiton을 선택해준다.
화면에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액션들이 나타난다.
맨 왼쪽 페인에서 photos를 선택하면 바로 옆쪽 페인에 사진들에 대해 수행할 수 있는 액션 목록들만 필터링 되어 보이게 된다.
그리고 어떤 액 션을 선택하면 아래쪽에 그 액션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나타난다.
원하는 액션을 찾았으면 오른쪽 페인으로 드래그 해 주면 된다. 여기선 폴더 안에 들어있는 모든 이미지 파일들의 크기를 일괄 변경할 것이기 때문에 Get folder contents를 선택했다.
그 다음 이미지 크기 변경을 위해 Scale images 액션을 드래그하면 위와 같은 경고가 나온다. Scale images액션은 현재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바꿔 버리기 때문에 원본 파일이 없어지게 되니까 원본파일을 보존하고 싶으면 파일을 복사해야 한다. 그렇게 하길 원하느냐고 묻는 것이다.
만일 원본파일은 더 이상 필요 없으면 그냥 Don't add를 선택하면 되고 원본도 보존되길 원하면 Add를 선택해준다. 이 예제에서는 Add를 선택했다.
위에서 Add를 선택했기 때문에 Copy finder items라는 액션이 자동으로 추가되었다. 이미지 크기는 픽셀, 또는 퍼센트로 지정해 줄 수 있다. 픽셀로 지정하는 경우 가로 기준으로 크기를 지정하고 세로 크기는 그에 비례해 자동으로 맞춰진다.
원하는 액션을 다 추가했으면 File -> Save...로 저장해주면 된다.
원하는 이름을 지정해주면 그 이름의 어플리케이션이 만들어 진다.
img_resize.app라는 이름의 어플리케이션이 생겼다. 위의 화면에서 test src라는 폴더에 원본 이미지 파일들이 들어있다. tmp라는 폴더는 리사이즈 된 이미지 파일들이 들어갈 폴더로 현재 비어있다.
test src 폴더를 드래그해서 img_resize.app 아이콘 위로 드래그 해 주면 바로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어 리사이즈 된 이미지들이 tmp 폴더에 저장되게 된다.
원본 폴더에 들어있는 이미지 정보이다.
실행된 후 tmp 폴더에 생성된 이미지 정보이다. 여기서는 scale images 액션에 이미지 크기를 1024로 해 놓은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