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9일 목요일

저렴한 가격에 여러 디바이스를 동시에 충전



여러 종류의 디바이스를 휴대하게 되다 보니 충전을 하는 것도 큰일이 된다. 특히 각 디바이스마다 아답터가 있어야 하다 보니 멀티탭에 아답터가 주렁주렁 달리게 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스마트폰, 태블릿, 블투 악세서리등 대부분의 경우 5V로 충전을 하기 때문에 충분한 전류를 흘려줄 수 있는 SMPS를 사용하여 여러 디바이스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다.


만물상에서 구입한 5V SMPS이다. 위에서 볼 수 있는것처럼 10A까지 흘려줄 수 있기 때문에 아이패드 4대도 동시에 충분히 충전히 가능한 용량이다. (아답터에 써 있는 전류값은 최대 저만큼의 전류를 안정적으로 흘려줄 수 있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디바이스에서 500mA만 사용한다면 그 만큼의 전류만 흘려주지 강제로 10A를 밀어 넣는게 아니다. 즉 디바이스의 최대 전류 사용량보다 큰 전류를 흘려줄 수 있는 아답터를 사용하는게 훨씬 더 안정적이고 좋다.)


케이스 위쪽은 방열을 위해 천공이 되어 있기 때문에 케이스 아래쪽에 볼트를 집어 넣으면 10mm 높이의 지지대를 쉽게 세울 수 있다.



케이블을 나사로 단단하게 조여 고정시켜 준다.


만능기판에 A타입 USB female 커넥터를 3개 연결시켜 주었다. 그리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위해 D+, D-에도 일정한 전압을 걸어주기 위한 회로를 구성하기 위해 4개의 저항을 사용하였다. 이 회로는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면 된다.

여기서는 3개의 커넥터를 연결해 주었는데 필요에 따라 더 여러개를 연결해 주어도 상관없다. (모든 커넥터에 전부 많은 전류를 흘려줘야 하는 아이패드같은 태블릿을 연결할것만 아닌 경우 10A 용량이면 커넥터가 5~6개가 되어도 문제가 없다.)

이렇게 만들어 줌으로써 약 8000원 정도로 여러 디바이스를 한꺼번에 충전할 수 있는 대용량 아답터를 구성해 줄 수 있게 되었다.

댓글 3개:

  1. 와 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오랜만에 올라온 글이라 더 반갑네요^^

    답글삭제
  2. 이전에 블로그를 보고 찾다찾다 여기에 글을 남깁니다.
    제가 지금 차량용 시거잭에서 나온 2단자(흰색과 붉은색)를
    (USB to 마이크로 5핀) 케이블의 USB부분을 잘라내고(자르고 보니 은색, 은박, 녹색, 흰색, 붉은색, 검은색 케이블이 보입니다) 그 중 흰색과 붉은색만을 연결해 사용하려 합니다.
    이렇게 연결하면 되는것인지...(차량용 충전만 가능하면 되거든요)
    아니면 다른 연결방법이 있는것인지요 ? (이메일: dummypalm@gmail.com) 메일로 회신 바랍니다. ^^

    답글삭제
  3.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저 전원입력부에 전선을 물고 있는 초록색 부품 이름이 무엇인지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