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6일 수요일

IoT 디바이스에 공유기 설정정보를 넘겨주는 방법 2 - 초음파

이전 포스트 (IoT 디바이스에 공유기 설정정보를 넘겨주는 방법 1 - 무선랜 AP 모드 활용)에서 설명했던 것 처럼 IoT 디바이스를 무선랜에 접속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접속할 공유기의 SSID, password를 넘겨줘야만 한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초음파를 사용해 SSID, password를 전송하는 것이다. 스마트폰에 있는 스피커는 가청 범위의 주파수 뿐 아니고 사람이 들을 수 없는 초음파도 재생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SSID, password를 FSK등의 방식으로 변조(modulation)하여 스피커로 플레이 하면 된다.

예전에 모뎀을 써 봤거나 팩스를 써 보면 삐~찌지지직~ 하는 소리를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렇게 소리를 만드는데 그 소리의 주파수를 좀 더 높게 해서 사람 귀에는 안 들리는 소리로 만들어 플레이하는 것이다.



이 방식을 사용하는 디바이스로 아마존의 Dash 버튼이 있다. 아이폰의 화면에서 dash 버튼을 접속시킬 공유기의 SSID, password를 입력 받은 후 dash 버튼을 설정 모드로 만들어 주면 dash 버튼은 마이크를 통해 초음파 신호를 받아들여 소리를 복조(demodulation)하여 SSID, password를 알아낼 수 있다.

- 스마트 폰에서 공유기 정보를 입력


- Dash 버튼을 설정 모드로 변경한 후 아이폰의 스피커와 dash 버튼의 마이크를 일직선이 되게 가까이 가져다 놓는다. 그러면 아이폰이 스피커를 통해 변조된 신호를 출력하고 dash 버튼은 마이크를 통해 그 소리를 받아 공유기 설정정보를 얻게 된다.

정상적으로 공유기 설정정보를 얻으면 dash 버튼은 그 정보로 공유기에 접속한 다음 아이폰에 성공 메지시를 전송해 준다.

--

IoT 디바이스에 공유기 설정정보를 넘겨주는 방법 1 - 무선 랜 AP모드 활용

IoT 디바이스에 공유기 설정정보를 넘겨주는 방법 3 - 가시광선(빛)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