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23일 금요일

ESP32에서 SPIFFS 사용하기

ESP32는 SPIFFS(Serial Peripheral Interface Flash File System)을 가지고 있다. SPIFFS는 SPI 버스에 연결된 플래쉬 칩을 가지고 있는 ESP32같은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위해 만들어 진 경랑(lightweight) 파일 시스템이다.

SPIFFS를 사용하면 플래쉬 메모리를 컴퓨터에서 일반 파일을 억세스 하는 것 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물론 더 간단하지만 기능은 제한적이다. 파일을 읽고, 쓰고, 삭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시점에서는 디렉토리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모든 파일은 flat한 구조에 저장된다.

ESP32 Filesystem Uploader 설치

아두이노 IDE에서 코드를 작성해 ESP32 파일시스템에 파일을 만들어 내용을 기록해 줄 수 있지만, 이 방법은 파일 내용을 전부 아두이노 스케치 코드에 타이핑 해 줘야만 하므로 유용하지 못하다.
다행히도 아두이노 IDE용 플러그인이 있어 컴퓨터의 폴더에서 ESP32 파일시스템으로 파일을 직접 업로드 할 수가 있다. 이를 위해 ESP32 Filesystem Uploader를 설치해 준다.

* 먼저 최신 버젼의 아두이노 IDE가 설치되어 있고 아두이노용 ESP32 개발환경이 설정되어 있어야만 한다.

1. Arduino-esp32fs-plugin 페이지에서 ESP32FS-v01.zip 을 다운받는다.
2. 아두이노 IDE 디렉토리로 가서 Tools 폴더를 연다.
맥의 경우는 ~/Documents/Arduino 폴더 안에 tools 폴더를 만들어 주면 된다.
3. tools 폴더에서 다운받은 zip 파일 압축을 풀어준다.
4. 아두이노 IDE를 재시동한다.
5. 아두이노 IDE의 Tools 메뉴에 "ESP32 Sketch Data Upload" 항목이 보이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이다.


Filesystem Uploader를 사용해서 파일 업로드하기

1. 아두이노 스케치를 만들어 저장한다. 여기서는 파일 업로드 데모이므로 빈 스케치를 사용한다.
2. 스케치 폴더를 열어 준다. Sketch 메뉴에서 'Show Sketch Folder'를 선택하면 스케치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가 열린다.


 3. 폴더 안에 data 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들어 준다.


 4. data 폴더 안에 ESP32 파일시스템에 저장하고 싶은 파일들을 넣어주면 된다. 여기서는 예제로 test_example.txt 라는 파일을 만들어 간단한 내용을 넣어 준다.

5. Tools -> ESP32 Sketch Data Upload 를 선택해서 데이터를 업로드 하면 된다.


예제

1. ESP32_SPIFFS_test 라는 이름으로 스케치를 만들고 스케치 폴더 내에 data 폴더를 만들어 준다.

2. 데이터 폴더 안에 'data.txt'라는 이름의 텍스트 파일을 만들고 간단한 내용을 넣어 준다. 여기서는 'Hello World!'를 넣어주었다.

3. 위의 설명대로 SPIFFS에 파일을 업로드 해 준다.

4. 다음의 스케치 코드를 입력해서 보드에 업로드 해 준다.

#include "SPIFFS.h"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if (!SPIFFS.begin(true)) {
    Serial.println("# ERROR: can not mount SPIFFS");
    while (1) ;
  }
}

void loop() {
  File f = SPIFFS.open("/data.txt");
  if (!f) {  // can not open file
    Serial.println("# ERROR: can not open file");
    delay(5000);
    return;
  }

  while (f.available()) {
    Serial.write(f.read());
  }
  Serial.println("");

  f.close();
  delay(5000);
}


5.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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