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5월 1일 화요일

PC에서 전원(+5V)를 뽑아 써 보자!

간단한 임베디드 보드를 만들거나 회로 실험을 할 때 별도의 아답터가 있어야 하면 귀찮기도 하고 잊어버리고 놔두고 가기라도 하면 낭패가 아닐 수 없다.
그래서 대용량의 전류는 무리지만 웬만한 보드정도는 그냥 pc에서 바로 전원을 받아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1. USB를 이용하는 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퓨터의 USB 포트에서 최대 500mA까지의 전류를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SB커넥터는 그림에서 보듯이 4핀으로 되어 있는데 양 끝쪽 두 핀(1-Vcc, 4-GND)만 연결해주면 된다.

2. PS/2 (키보드, 마우스 포트)를 이용하는 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2는 USB 이전에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하는 포트이다. 최근 대부분의 경우 USB를 많이 사용하지만 그래도 거의 모든 데스크탑에는 아직도 PS/2포트가 달려있다. 이 포트에서는 최대 275mA까지 전류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주의할것은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이 연결하게 되기 때문에 키보드/마우스가 사용하는 전력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최대치까지 사용하면 안된다. 여기서는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3번핀을 GND, 4번핀을 Vcc에 연결해주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댓글 4개:

  1. 아 이런 좋은 정보가..ㅋㅋㅋ



    이제 여름이 다가오는데 USB연결하는 선풍기를 만들어봐야겠네요.ㅋㅋㅋ

    답글삭제
  2. 그 USb선풍기 제품이 이미 나와있던데요?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네비게이션 외장하드 인식안되는 이유 -> 전원공급 미약
    일단 준비할것은 2가지 dc전원단자가 있는 2.5인치외장하드 1개 , 시거잭(DC5v,1A)1개 외장하드는 PC의 USB포트에서 전원및 신호 주고 받는기기입니다. 그러므로 네비게이션에 연결을 할경우 일단 네비게이션 자체가 외장하드를 인식을 하는지 그리고 네비게이션의 ,USB포트에서 전원은 충분하게 나오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만약 전원부족으로 인해서 인식이 안되는 경우에는 따로 USB용 시거잭을 구입해서 모자라는 전원을 외장하드에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답글삭제
  4. 사진으로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보 올려주신것에 대해 감사합니다.

    다만, 1번 사진의 USB 컨넥터 사진의 핀번호가 반대로 적혀 있네요. 1234가 아니라 4321이 되겠죠.

    수정을 해주시면 좋겠네요.



    참조사이트

    http://www.accesscomms.com.au/reference/usb.htm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