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3일 수요일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mp4파일로 다운받기 (How to download youtube video as a mp4 file

얼마전부터 유튜브가 고화질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웹 브라우져에서 볼 때는 일반 URL 뒤에 '&fmt=18'을 붙여주면 고화질로 동영상을 볼 수 있었지만 그 이후 유튜브가 그 기능을 직접 집어넣었기 때문에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해서 볼 수 있다.


YouTube - I_m a Mac.jpg

표시된 부분을 누르면 high quality 와 normal quality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고화질 서비스가 시작된 덕에 그 동안 유튜브에서 비디오를 다운받으면 FLV 포맷(320*240 해상도)으로 다운이 되기 때문에 화질도 안 좋고 추가 변환을 하지 않으면 아이팟에서 볼 수가 없었지만 이제는 mp4(480*360 해상도의)로 다운받을수가 있게 되었다.


가장 쉽게 받을 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는 Firefox에서 grease monkey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먼저 firefox에서 greasemonkey를 설치해준다. 여기를 누르면 아래 화면으로 연결된다. 아래 화면에서 'Add to Firefox'를 누르면 설치할 수 있다.

200812030228.jpg

Greasemonkey를 설치해주면 firefox 윈도우 오른쪽 아래에 다음 같이 귀여운 원숭이 그림이 생긴다.

200812030229.jpg

설치가 끝났으면 여기를 눌러 greasemonkey script를 설치해준다.

이제 유튜브로 가 보면 화면 오른쪽에 'Download as MP4'란 링크가 생긴걸 볼 수 있다. 이 링크를 눌러주면 동영상을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다. 물론 원본이 고화질이 아닌 경우는 확장자가 mp4여도 FLV포맷이지만 거의 대부분의 경우 mp4로 저장된다.


DAF95906-F1CF-49F5-970B-15D5760CDFDB.jpg

이렇게 mp4로 받으면 VLC, MPlayer, iTunes, QuickTime, KMP, Gom player 모두에서 볼 수 있고 아이팟, 아이팟 터치, 아이폰에도 바로 집어넣어서 들고다니면서도 볼 수 있다.

댓글 7개:

  1.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꾸벅~

    답글삭제
  2. 우아 저도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

    답글삭제
  3. 링크가 생기지 않는 건 왜일까요..

    답글삭제
  4. @최재훈 - 2008/12/19 14:48
    글쌔요. Greasemonkey를 설치하고 저 스크립트를 정상적으로 설치하면 확실하게 링크가 생길텐데요.

    답글삭제
  5. greasemonkey script 설치과정에서 오류가 뜨는 데요?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Easy YouTube Video Downloader (Firefox Extension)
    설치하면 YouTube 화면에 동영상 다운로드 링크가 생긴다. YouTube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는 가장 간단한 방법. HD도 지원한다. 버전 1.2로 업데이트 되면서 아이콘 크기를 줄여서 보기도 좋아졌다. * 홈페이지 <http://www.free-video-downloader.com>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