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1일 목요일

(DIY) Minty Boost..AA 전지 2개로 아이폰/아이팟 터치 충전

아이폰/터치팟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불만중에 하나가 배터리가 분리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개인마다 사용 패턴에 따라 문제가 안될수도 있지만 동영상을 계속 본다거나 무선랜을 사용하다보면 배터리가 부족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아이폰 3G의 경우 airplane mode(휴대폰 기능을 끈 상태), 무선랜 off로 해도 비행기를 타고 태평양을 건너는 동안 동영상 시청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전에 인터넷에서 찾아 낸 Minty Boost를 직접 만들어 보기로 했다.



회로도는 다음과 같다.



부품은 용산 전자랜드 지하층이나 구로 공구상가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다. LT1302는 샘플로 받은게 있어서 그걸 사용했고 그 외 나머지 부품들은 다 해봐야 약 1000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다.

LT1302CN8-5
220uF/10V * 2
Bypass capacitor 104 (0.1uF) * 2
1N5818 (or 1N5817, etc) Schottky Diode * 2
15K 1/4W 5% resistor  * 2
22uH power inductor, at least 1A current capability
USB type A female jack
2 x AA battery holder

* 인덕터는 저항 타입으로 생긴것 말고 원통형 타입의 파워 인덕터를 사용해야 한다.


PCB를 뜰 수 있으면 더 깨끗하게 되겠지만 그냥 남아있던 만능기판 쪼가리를 사용해서 만들었다. 간단하게 땜질해서 제작한 다음 아이폰을 연결하기 전에 먼저 건전지를 넣고 USB커넥터 핀의 전압을 테스터로 확인해 본다. Vcc는 5V, D+, D-는 약 3.2V정도의 전압이 나오면 제대로 만들어 진 것이다.

케이스는 빈 명함케이스를 사용하였다. 배터리 홀더와 기판을 넣기에는 약간 큰 편이다. 사진에서 보듯이 빈 공간이 상당히 많이 있다. 좀 더 작은 케이스가 있으면 좋겠지만 주변에서 저렴하거나 무료로 쉽게 구할 수 있는걸 찾아보니 명함 케이스가 제일 쉽게 구할 수 있었다.



에네루프를 충전해서 이 충전기를 들고 다니면 배터리 걱정을 안하고 아이폰/터치팟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아이폰/터치팟 뿐 아니고 USB포트에서 전원을 공급받아 충전하는 거의 대다수의 기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일단 iPhone 3G에서는 확실하게 충전을 해 주는것을 직접 확인했다.

아이폰/터치팟 충전에 관한 포스트는 다음을 참조하면 된다.

iPhone 3G/iPod Touch 2G charging (일반 아답터로 아이폰3G/아이팟 터치 충전하기)

(DIY) 아이폰/아이팟 터치 충전회로 제작



댓글 33개:

  1. 방명록에 글남겼는데 대답이 없어서 또 남겨요....

    메일주소 좀 가르쳐주세여 제가 기계치라서

    이거한번만들어볼려는데 물어볼것도있어서여...

    답글삭제
  2. 헐 이게 필요해요@@

    답글삭제
  3. @장돌뱅이 - 2009/01/29 01:17
    이메일 주소는 스팸메일등의 이유로 공개하는게 좀 그렇군요.

    질문이 있으시면 여기에 써 주시면 아는 한도내에서는 답해 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
  4. 그렇구나... 스팸문제라면 답변이 안달릴줄알았거든여

    이거 만들기 위해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해서여 제가 소질이 없어여 이런거에..

    필요한 재료랑 만드는도면? 그게 저위에있는 2번쨰 사진인가여? 제가 건전지로 충전하는게 필요했거든여 저런모양에...

    따로 구매할수는 없고 aa두개짜리로 된거는 뒤지다가 이블로그에 왔거든여...

    답글삭제
  5. @장돌뱅이 - 2009/01/30 17:27
    예..말씀하신대로 2번짜 사진이 회로도입니다. PCB를 뜨지 않는 이상 만능기판(일정한 간격으로 구멍이 뚤려있는 기판)에 부품을 꼽고 저 회로도대로 배선을 연결해 줘야 합니다.



    필요한 부품은 회로도 바로 아래에 정리되어 있고 용산 전자랜드 지하층이나 구로 공구상가에 가서 찾아보시면 다 구하실 수 있을겁니다.



    http://www.adafruit.com/index.php?main_page=product_info&products_id=14&sessid=13fc3bb43185b2b98456fd8d2fece504



    원래 여기서 키트 형태로 판매하는데 확인해보니 현재 18069원입니다. 여기에 우송료 포함하면 22000~23000원 정도 될 거 같군요.

    답글삭제
  6. 저기여 nautes(주인장)님 인터넷공구사이트에 제품들을 치니깐 모양이 여러가지고 가격도 여러가지인게 뜨는데여....

    부품들이 남아 있으시면 사진 좀 찍어서 따로 올려주시면 안되나여.... 형태라도 알면 구매하기가 편할텐데....

    아니면 남아있는 부품이라도 따로 구매하고 싶은데 없으실것같고....

    여하튼 모양만이라도 알고 싶어여 ....

    http://www.devicemart.co.kr/mart7/ 가서

    검색을 해보니깐 너무많이 나와서.. 이름그대로 쓰니

    답글삭제
  7. @장돌뱅이 - 2009/02/03 17:12
    디바이스 마트에서 방금 검색해보니 LT1302는 물건이 없는거 같습니다.



    모양은 8 pin DIP package입니다.

    답글삭제
  8. 8 pin DIP package 이라는게 뭔지....

    제가 지금 부품들이 써있는데 하나도 모르겠거든여...;;

    http://www.devicemart.co.kr/mart7/ 에 치면 너무많이 나와여... 이름자체 뭐 컴퓨터로 따지면 마우스다 스피커다 그런거있잔아여

    그것도 몰라서 반도체인지 pcb라고써있는건지 모르고...

    이름좀가르쳐주시면안될까여 부품에 대해서... 아니면 번거로우시겠지만 사람돕는다치고.. 각각에 대해 링크좀걸어주시면안될런지

    제품들.... 정말 좋을텐데 그러면... 바쁘시면안될테니...

    그리고요 또 하나 궁금한데여.. 아직부품도안샀지만

    USB커넥터 핀의 전압을 테스터로 확인해 본다.<<라는거요 어떻게 테스터를 확인하는지좀

    답글삭제
  9. 안녕하세요

    잘봤습니다.

    저도 만들어보려다가 문제되는게 있어서 질문 두가지 드립니다 ^^

    1. 같은 회로도를 사용하면서 LT1302를 대체 할 수 있는게 어떤게 있는지요(여기저기 검색해도 구하질 못하겠습니다.)



    2. AA두개(3v)대신 핸드폰 배터리(테스터로 찍어보니 4v)로 회로 변경없이 사용 가능한가요?

    답글삭제
  10. @이종훈 - 2009/02/05 12:26
    1. 동일한 회로에 LT1302만 대체할 수 있는 부품은 없습니다.



    대신 http://www.ladyada.net/make/mintyboost/parts.html 에 가 보시면 MAX756-CPA를 사용해서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회로도(Ver. 1.2)가 있습니다. LT1302대신에 MAX756을 구할 수 있으면 이렇게 만들어도 됩니다.



    2. 일단 휴대폰 배터리 충전은 따로 전용 충전기에서 한다는 가정하에 기본적으로 사용은 가능하다고 봅니다. 다만 리튬이온 배터리는 정확한 사양을 확인하기 전에는 사용을 권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답글삭제
  11. @장돌뱅이 - 2009/02/05 10:40
    부품의 생긴 모양은 http://www.ladyada.net/make/mintyboost/parts.html 에서, 테스터로 찍어보는건 http://www.ladyada.net/make/mintyboost/test.html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질문하시는 내용을 봐서는 이쪽에 대한 기본지식이 전혀 없으신거 같아보여서 아무래도 직접 제작하시기는 좀 힘들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답글삭제
  12. 3v를 인가하든 4v를 인가하든 출력은 5v로 일정하단 말씀이신가요?

    혹시 2.4v를 인가해도 작동 할까요?

    답글삭제
  13. @이종훈 - 2009/02/05 13:22
    칩 스펙을 보고 찾아본걸로는 최소 인가전압이 2V로 되어 있으니 아마 2.4V 정도면 문제 없을거 같습니다.

    답글삭제
  14. 에궁 또 질문합니다 ^^;;

    혹시 소재는 바뀌어도 상관없나요?

    칩탄탈을 쓴다거나... 용량만 맞으면 괜찮죠?

    답글삭제
  15. LT1302대신에 MAX756를 사면 되는건가여...? 디바이스마트에 파는게 있으면.....

    근데(Ver.1.2)랑 (Ver.2.0)은 무슨차이인지 궁금하네여

    어렵긴하네여 ㅎㅎ; 이쪽에 지식이 없다보니깐

    만약 주말까지 만드는게 불가능하다고 싶으면

    http://www.adafruit.com/index.php?main_page=product_info&products_id=14&sessid=13fc3bb43185b2b98456fd8d2fece504 살생각인데여

    외국사이트인가여? 써있는게.... 구매를 하기가 난감해서 그랬거든여....

    그래서 구매보단 직접만들려던거였어여

    디바이스마트엔 제품들이 다 없는것같은데 검색해보니..

    답글삭제
  16. 에유... 부품구하기가 더 어렵네;;

    완성품을 사자니 외국사이트라서 하는방법을 모르고 ㅠㅠ 난감;;

    답글삭제
  17. 저기서 파는게 Kit라 되있는걸 보니

    저게 완성품이 아니라 저걸 만들수 있는 부품을 모두 모아놓은 것인듯 한데요;;

    저거 사셔도 납땜질 하고 회로 구성하고 다 하셔서 직접 만드셔야 할듯

    답글삭제
  18. 흠냥 제약이 너무 많네.... ㅠㅠ

    근데 충전기가 5v 800mAh 면 아이팟터치나 아이폰이 충전이 가능한가여?

    답글삭제
  19. @장돌뱅이 - 2009/02/12 08:58
    저도 lt1302때문에 이제야 완성했네요.

    나머지 부품들은 아무데서나 쉽게 구하실 수 있구요.

    lt1302는 www.icbank.co.kr 에서 5일만에 왔습니다.

    가격도 소량치곤 저렴한 편이구요.

    성공하세요~

    그리고 그 충전기로 충전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20. 고수님의 혜안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제가 전공이 법대라 전기,전자 쪽은 정말 문외한입니다. 그냥 전선 끊어지면 납땜 정도하고 있습니다.



    전 외장 배터리팩('파워엘리트'라는 제품-출력 DC 5V ,max 1A)을 가지고 있는데 아이팟 터치 2세대에 연결하면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앞 강좌에 설명된 충전회로 젠더를 만들면 해결되겠지만 그 설명을 보면서 또 다른 생각이 드는게 아이팟 전용 충전데이타 케이블의 USB를 개조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당연히 정품을 개조하면 데이터 전송 등 문제가 발생하기에 여유분의 비정품 값싼 충전 데이타케이블(2000원정도)을 개조할 것입니다. 그리고 앞 강좌를 보며 아이팟 전용 케이블의 USB 부분을 실제로 배(?)를 갈라 보니 4개의 핀이 보였습니다.)

    아이팟 전용 충전/데이타케이블의 USB쪽을 개조하여 외장배터리, 외부 USB 충전기에 연결해서 바로 충전할때만 쓸 생각입니다.



    결론인즉, 아에 처음부터 아이팟 전용 충전케이블의 USB 부분을 개조해서.. 뭐 저항을 달던지... 어떠한 외부 충전기나 외장 배터리에 데이타 케이블을 꽂아도 바로 충전이 될 수 있는 그럼 방법이 없을까요? 안된다면 어쩔 수 없구요..그냥 강좌 읽어보니 될 것 같기도 해서요^^

    답글삭제
  21. 물론 두리님이 말씀하신대로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USB커넥터쪽이건 아이팟 독커넥터쪽이건 제 앞쪽 포스팅의 회로를 넣어주면 됩니다. 물론 공간상 제약으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저항은 힘들겠고 칩저항을 사용하셔야 할거고 그렇게 만든 케이블은 데이터통신에는 사용할 수 없고 충전용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답글삭제
  22. 우선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내 그렇지 않아도 칩저항을 달아야겠다는 것까지는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아이팟 전용 USB의

    4개의 핀에 칩저항 얼마씩을 넣어야 하나요? 전기회로적 지식이 전무하여 그걸 계산할 수가 없네요...<--사실 이것이 가장 궁금합니다.

    수고스럽겠지만 마지막 한번 더 답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한 이틀정도 자료 검색을 통해

    GND(4번핀) - 51K 칩저항 - D+(3번핀) 연결하고

    D-(2번핀) - 75K 칩저항 - VCC(1번핀) 연결

    마지막으로 D-와 D+를 연결



    이라는 글이 있던데 이것 역시 아이팟전용 케이블이 아닌 외부 충전용 USB에 작업하는 거라서 이것을 아이팟 전용 케이블에 그대로 적용해도 되나요? 어떤분이 이렇게 했는데 오히려 외장배터리팩이 터치의 전원을 잡아먹는 현상이 발생했다고 해서 아직 시술을 못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23. 글쎄요. 인터넷에 보면 여러 회로들이 있는데 다른건 제가 직접 확인을 안 해 봐서 뭐라 장담을 드릴 수 없고 제 이전 포스팅인 http://techblog.tistory.com/entry/chargerdiy 에 있는대로 하시면 이건 확실하게 됩니다. 제가 지금도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단 저기서 R3, R4는 두 저항의 값이 같기만 하면 꼭 50K이 아니고 51K이나 100K, 150K 같은거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답글삭제
  24. 한국에서는 그냥 AA배터리 2개로 된 저 충전기를 살수있는곳은 없나여..;;

    지역이 상대적으로 힘든곳이라 나가기가 불편;; 이종훈님이 써주셧지만 나머지부품을 그리 구하기 쉬운곳이아닌지라 ㅎㅎ

    www.icbank.co.kr 에 다있는건가여?

    저기 있는부품이....? 대답부탁드려요 아무나.. ㅠㅠ

    답글삭제
  25. 질문있습니다!

    회로도에 보면 +,-전원과 G가 있는데 nautes님께서 완성하신 사진엔 +,- 전원만 연결된것 같군요

    G는 -전원에 쇼트시킨건가요?

    제가 자작 초보라 그러는데 제가 알기론 TLE2426같은 소자를 사용하거나

    3V전원 두개를 연결해 양전원을 만들어 줘야 하는걸로 알고 있거든요

    답글삭제
  26. @soze - 2009/02/18 17:46
    G는 GND를 말씀하시는거겠죠?

    회로의 왼쪽 윗부분의 +, -는 AA배터리 홀더에서 나오는 +, -를 말하는겁니다. 그 -는 GND에 연결해주면 됩니다.

    USB커넥터의 1번(+5V)는 D1(1N5817)에 연결해주면 되구요.

    답글삭제
  27. 아 역시 그라운드를 -전원에 연결하는 거였군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8. 2세대 iPod Touch USB 충전기 21번핀과 GROUND 를 1kohm 이용이더군요~~참고.. 저도 만드는 중이라...혹시 IPOD 30핀 세대별 핀정보 알수 있는곳 있는지요.

    http://uglyblog.net/143

    답글삭제
  29. ipod -30pin배열도 입니다... http://blog.naver.com/misumi/110032150022

    그리고 옥x에 보니 aa로 충전하는 킷이 7500원짜리가 있더군요.

    가격이 저렴해서 구매 해보니 ㄷㄷ 2세대 터치도 한방에.. 잘되는군요... 요긴하게 쓰일듯 싶어요 ^^

    답글삭제
  30. 와... 이런 방법이.. .근데 질문이 있습니다.

    1세대 아이팟 터치도 적용 되는 건가요??

    답글삭제
  31. @데릭이 - 2009/08/12 15:43
    예..당연히 적용됩니다.

    답글삭제
  32. 우와~ 갖고 싶네요

    전 쓰던, 이젠 필요없는 보조 충전배터리 케이스로

    보조배터리팩 만들었는데...^^;;

    그게 용량이 좀 딸려서..^^

    답글삭제
  33. 베터리 2개(직렬)에다 2개(직렬) 을 병렬로 추가해서 총 4개를 붙여서 사용할수 있도록 구성할수는 있을까요?



    좀더 오래가는 걸로 만들고 싶은데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