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23일 목요일

PD2437을 Arduino에서 사용하기 (Connect PD2437 (5x7 character 4-digit display) to Arduino)

동네의 부품샵을 구경하다 우연히 구하게 된 부품이다. 저렴한 가격($1.99)때문에 메뉴얼 여부에 관계 없이 일단 구입하여 버렸다. 물론 '구글신'을 믿고 있었기 때문이지만...


부품 명칭은 PD2437로 OSRAM에서 나온 4-character 5x7 dot matrix alphanumeric programmable display with built-in CMOS control functions 이다. DIL 패키지 안에 5x7 매트릭스가 4개 들어있고 디스플레이 컨트롤러를 내장하고 있다.

이 부품을 사용하기 위해 구글의 도움으로 유저메뉴얼과 어플리케이션 노트를 찾아내었다.


일반적인 메모리같이 8-bit bidirectional data bus를 사용해서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데이터를 교환하고 ASCII 코드를 입력받아 그에 해당하는 문자를 표시하게 되어 있었다.

Arduino에 연결하려고 하는데 8-bit data bus를 모두 digital i/o에 연결해 버리면 arduino에 다른 주변기기를 붙일 수 없을거 같아 74LS164(8-Bit Parallel-Out Serial-In Shift Registers)를 같이 사용하기로 하였다.

이를 토대로 구성한 회로는 다음과 같다.


Arduino의 D2-D9까지를 사용하였다.

실제 기판에 만들기 전에 먼저 브레드보드에서 프로토타입으로 확인을 해 보았다.


큰 문제 없이 원하는 글자를 표시해 주었다. 테스트에 사용한 코드는 다음과 같다.

View source code


PD2437은 매우 쉽게 여러개를 cascading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총 10개의 PD2437을 연결하여 20x2 LED display를 만들어 볼까 생각중이다. LCD에 비해 직접 발광을 하기 때문에 시야각 문제도 없고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20x2 LCD보다 크기도 크기 때문에 야간에도 글자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signboard로 적합할 거 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