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9일 일요일

아이폰, 아이팟 터치 무선랜/블루투스 하드웨어 (iPhone/iPod Touch WiFi/Bluetooth hardware comparison)



iPhone 3G, iPhone 3GS, iPod Touch 2G의 무선 (WiFi & Bluetooth) 하드웨어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먼저 iPhone 3G의 하드웨어이다.

분해 사진에서 볼 수 있는것처럼 WiFi/Bluetooth를 위해 Marvell의 88W8686과 CSR의 BlueCore Bluetooth칩을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iPod Touch 2G이다.
2세대 iPod Touch는 Broadcom의 BCM 4325 Bluetooth + Wi-Fi® + FM combo 칩을 사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iPhone 3GS이다.

3GS 메인보드의 뒷면인데 표시된 부분의 금속을 제거하면 아래쪽에 2세대 터치에 사용한것과 동일한 BCM4325가 들어있다.



아이폰 3G에서는 WiFi는 Marvell 88W8686, Bluetooth는 CSR BlueCore의 2칩 솔루션을 사용했지만 그 이후에 출시된 iPod Touch 2G부터는 Broadcom의 BCM 4325 1칩 솔루션으로 변경되었다.

몇달 전에 Broadcom이 BCM4325용 소프트웨어에 Bluetooth v3.0 + HS(high speed) 인증도 받았기 때문에 추후 Bluetooth 3.0이 활성화되면 차기 OS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만으로 Bluetooth v3.0 지원이 추가될수도 있을것으로 보인다.

iPhone OS 3.0이 출시되고 iPhone 3GS는 나이키+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도 2세대 터치와 동일한 WiFi/Bluetooth 컨트롤러를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나이키+는 WiFi/Bluetooth와 동일한 2.4GHz의 ISM밴드를 사용하지만 애플 자체의 별도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BCM4325에 별도의 펌웨어가 추가되어야 한다. 이 펌웨어가 이미 터치 2세대에 추가되었기 때문에 동일한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iPhone 3GS에는 그대로 사용할 수가 있다. 하지만 OS 3.0으로 업그레이드를 해도 iPhone 3G는 다른 컨트롤러를 사용하기 때문에 나이키+는 사용할수가 없다.
물론 애플이 아이폰 3G를 위해 BlueCore에 나이키+용 프로토콜 펌웨어를 개발해서 추가해주면 별도 하드웨어의 추가 없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나이키+를 사용할 수 있겠지만 이미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칩이기도 하고 앞으로 주력으로 판매할 3GS와의 기능상 차별화를 위해서라도 새로운 펌웨어를 개발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본다.

또한 최근에 심심치 않게 나오는 루머중에 하나가 아이폰에서 WiFi를 제거한 모델을 출시할것이라는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내 생각에는 그건 현실적인 가능성이 거의 없는 헛소문일 뿐이다.
위의 하드웨어에서 본 것처럼 WiFi/Bluetooth/Nike+가 모두 BCM4325 단일 컨트롤러를 사용한다.
즉 BCM4325칩을 빼 버리면 WiFi만 빠지는게 아니고 블루투스, 나이키+까지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버린다. 무선랜만 빼려고 하면 BCM4325를 빼는 대신 새로운 블루투스 컨트롤러를 추가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메인보드 PCB부터 시작해서 변경해 줘야 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아진다. 단일모델로 일년에 전 세계적으로 천만대 이상을 판매하는데 한국 시장에 일년에 과연 얼마나 팔 수 있다고 저런 귀찮은 작업을 해 가며 변종 모델을 만들어 준다는건 가능성이 없다.

일부는 중국에 판매를 위해 변종모델을 만들고 그게 우리나라에도 들어올수도 있다고 하지만 그것 역시 가능성이 없다. 중국은 아직 3G 서비스가 제대로 되고 있지도 않고 자기네 자체 3G표준인 TD-SCDMA를 만들어 그걸 국가적으로 밀고 있다. 아직까지 3G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이유도 그 동안 TD-SCDMA가 완전하지 않아 어느정도 경쟁력을 갖출 시간을 주기 위해 3G 사업자 허가를 의도적으로 연기하고 있다는 의심까지 사고 있는 실정이다. 다른 나라들이야 표준에서 벗어나면 자국의 손해(시장의 고립)이 되지만 중국은 워낙 엄청난 인구를 기반으로 초거대 시장이다보니 관련 업체들이 서로 앞다퉈 그 표준을 지원하는 실정이다. 2G에서 우리나라가 CDMA 단일표준만 허가해 준 것처럼 중국이 3G에서 TD-SCDMA 단일표준만 허가하지 않고 WCDMA 사업자도 허가해준다고는 하지만 중국이 정책적으로 자기네 표준인 TD-SCDMA를 민다면 그쪽이 유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역시 가능성이 높아보이지는 않아도 만일 애플이 소문대로의 중국시장 전용 변종모델을 개발해 준다면 그건 WCDMA가 아니고 TD-SCDMA 모델에 블루투스만 지원하는 형태가 될 가능성이 크다. 즉 그런 모델은 중국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 국내에는 아예 사용할 수 없는 모델이다.

* 물론 하드웨어는 변경 없이 소프트웨어만으로 무선랜을 막을수도 있지만 이건 판매 시작하면 길어야 일주일 이내면 막은거 풀어주는 소프트웨어가 도는건 불을보듯 뻔한 일이라 아무 의미가 없다.

댓글 11개:

  1. 클리앙에서보고옴2009년 7월 19일 오후 6:52

    글 잘 보았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중국용은 소프트웨어적으로 무선랜을 막는 식으로 출시할 가능성이 크지 않을까 싶네요. 일단 핵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박스에서 꺼냈을 때, 엔드유저에게 기능이 지원이 되지 않으면 되는 거니까 말입니다.



    괜히 하드웨어 설계 다시해서 비용을 올릴 이유가 있을라나 싶네요.

    답글삭제
  2. 씨코에서보고옴2009년 7월 20일 오전 11:41

    분석하신 내용이 너무 멋져서^^;

    구독하려고 했는데 Rss 피드 버튼이 안보이네요 ㅠㅠ

    여튼 정말 잘 읽었습니다!!

    답글삭제
  3. 씨코에서보고옴22009년 7월 20일 오후 7:45

    @클리앙에서보고옴 - 2009/07/19 18:52
    중국예상판매량이 1400만이던데



    그정도면 하드웨어재설계정도는 손해보는일이 아니라고

    봅니다ㅋ

    답글삭제
  4. 잘 봤습니다.



    그런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ec&sid1=101&sid2=262&oid=277&aid=0002197063



    의 기사를 한번 보시고,

    이것때문에 한국에도 와이파이 빠진 버전이 들어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보시는지?



    저도 아이폰이 우리나라 통신사들의 요구로 일부기능을 빼고 나온다는건 믿지 않았습니다만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니 또 모르겠는데요..?

    답글삭제
  5. @dorh - 2009/07/20 23:09
    저 기사는 저도 봤습니다만 만일 저 기사대로 된다고 해도 단지 '중국'에만 가능한 일입니다.

    위에 리플에도 써 있는것처럼 중국 한 나라의 예상판매고가 천만대 이상(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아이폰 판매댓수와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wifi 제거가 특정 회사의 요구사항이라기보다 중국정부의 요구사항의 성격이기 때문에 애플이 새로운 모델을 개발해 줄 가치가 있는거지 우리나라에 기껏해야 몇십만대 정도로는 어림도 없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제품개발이나 판매를 직접 해 보신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동일한 모델에 국가별로 다른 소프트웨어 넣기 시작하면 아주 골때려집니다. 나중에 가면 소스코드 브랜치가 늘어나서 기능 하나 추가하려고만 해도 일이 몇배~몇십배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애플에서도 중국과 중국을 제외한 모든 나라 정도까지는 할지 몰라도 그 이외 국가들을 위해 추가적인 커스터마이징 버젼을 만들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일 우리나라를 위해 커스터마이징을 해 줄 정도였다면 벌써 예전에 일본용 커스터마이징 버젼 만들어 줬을겁니다. 일본은 우리나라하고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맥 사용자도 많고 애플팬이 많아 만일 애플이 일본휴대폰 시장에 맞게 아이폰을 커스터마이징 해 줬다면 판매량은 엄청 늘어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런거 전혀 없었죠.

    심지어 원세그(우리나라 DMB같은거)도 아이폰 독 커넥터에 연결하는 동글 형태로 지원했는데 그것도 독커넉테로 주변기기와 통신하는것도 허가가 안되어서 (OS 3.0부터는 가능해졌지만) 원세그 수신한 화면을 동글에서 wifi로 쏘게 만들어서 아이폰이 다시 wifi로 받아 화면에 뿌리는 식으로 구현했었습니다.

    답글삭제
  6. @dorh - 2009/07/20 23:09
    그리고 중국의 저 통신사도 전용모델이 공급된다고 해도 지금 여러모로 고민이 꽤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미 중국에 밀수된 아이폰이 거의 백만대 정도로 대략 4000 RMB(약 70만원 정도)에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얼리어답터로 초기에 아이폰 구매할만한 사람들은 웬만하면 벌써 다 아이폰을 가지고 있다는 소리죠.

    초기에 구입해줘야 할 고객들은 이미 완전한 아이폰을 가지고 있는데 불구 아이폰을 사용하려고 할 리가 없을테니까요.

    답글삭제
  7. 중국의 리엔퉁이라는 통신사가 wcdma사업 허가를 받았고,현재 상용화 되고 있습니다. 아직 대규모는 아닙니다만. 이번에 애플과 계약 맺었다는 이통사는 바로 wcdma망사업을 하는 리엔퉁 입니다.본문에서 중국 이동통신사업 관련부분은 잘못된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8. 3GS 에 채용되어 있는 4325는 Chip on board 인가요, 모듈인가요?

    답글삭제
  9. @Sean - 2009/08/24 17:17
    BCM4325는 Single chip입니다.

    답글삭제
  10. 감사합니다. 제가 궁금해하는것은 메인보드에 4325를 on board 한 형태인지, 아니면 소형 추가 PCB에 모듈형태로 만들어서 붙인것인지 입니다. 3G는 마벨을 모듈형태로 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11. @Sean - 2009/08/25 12:52
    그건 조그마한 소형 pcb모듈 형태로 붇어 있습니다.



    http://blog.seattletimes.nwsource.com/brierdudley/assets_c/2009/06/teardown3-6579.html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