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14일 금요일

압력센서를 사용한 고도계 및 속도계 (Altimeter and Airspeed meter using pressure sensor)

고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압력센서를 사용한다.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압력의 변화를 측정하면 고도를 알 수 있다.

이번에 사용한 압력센서는 Freescale의 MPX4250 GP이다.


이 센서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센서 내부에 온도보상 회로와 앰프가 들어있기 때문에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A/D 컨버터에 직접 연결해주면 된다. 단 출력신호에 low pass filter를 붙여주었다.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도 역시 압력센서를 사용한다. 다만 이번에는 고도계와는 다르게 dual port pressure sensor를 사용한다. 이번에 사용한 센서는 Freescale의 MPXV5010 DP이다.


이 센서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속도계의 원리는 1700년대 프랑스 엔지니어 Henri Pitot가 발명한 pitot tube를 사용한다.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것처럼 하나는 RAM air pressure, 다른 하나는 static air pressure(속도에 관계 없이 고도에 따라서만 변함)를 입력받아 두 압력의 차이를 이용해 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Pitot tube는 실제 항공기에서도 사용된다.






센서 회로는 압력센서의 경우와 동일하게 해 주면 된다.



댓글 2개:

  1. 굉장히 흥미로운 지식이네요



    저는 기계과인데 압력센서를 하나 구입해서



    고도측정을 할수 있도록 하려고 하는데



    전혀 새로운 부분이라 지식이 없네요 좀 도움을 주실수 있나 해서요



    저희가 사용할 센서는 SMBA-1000 압력/온도센서 인데



    가능 한가요??

    답글삭제
  2. 압력센서 취급하고있는 김명호 라고 합니다.
    압력센서에 사양이 종류별로 있으며 항공분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궁금한신점 있으시면
    쪽지 주세요..k9m9h9@naver.com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