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2일 토요일

초 저가 SD 메모리 커넥터 제작 (DIY inexpensive SD card connector)

Instructable 사이트에 쉽게 만들 수 있는 SD 카드 소켓 제작법이 있길래 따라해 봤다.
단 이 사이트에 있는건 제작하려면 강력접착제와 바이스 같은 공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저 내용을 약간 응용해서 그냥 만능기판에 직접 제작하기로 했다.

필요한 부품은 7핀 헤더 2개만 있으면 된다.

SD카드의 핀은 총 9개이지만 SPI모드인 경우 7개만 사용하면 되고 핀의 피치가 0.1"(2.54mm)이기 때문에 두개의 헤더를 만능기판에 꼽아주고 헤더의 핀을 적당히 구부려 주면 된다. SD 카드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이전 포스트를 참조하면 된다.
옆쪽에서 봤을 때 위와 같이 되도록 핀을 구부려 주면 된다. 기판에 헤더를 땜질 한 다음에 저런식으로 구부리기는 힘들기 때문에 특히 왼쪽 헤더는 땜질하기 전에 미리 구부린 다음에 기판에 고정시키는 것이 좋다.




만들어 진 모습이다.


완성된 커넥터에 실제 SD 카드를 꼽은 모습이다.

위에서 이야기 했던것처럼 9핀중에 SPI모드에서 사용하는건 실제 7핀 뿐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사진에서 맨 오른쪽 2핀이다. 다른 핀들 사이에는 플라스틱으로 칸막이가 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데 마지막 2핀 사이에는 칸막이가 없다. 그래서 SD카드를 꼽을 때 헤더의 맨 오른쪽이 제일 오른쪽 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 줘야 한다.


댓글 2개:

  1. 상당히 괜찮은 아이디어네요...어렵지도 않고, 싸게 만들수 있고...^^

    답글삭제
  2. 전 sd카드~ 슬롯 엄청 복잡한지 알았고~



    이런 상상조차 못했는데~



    대단하십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