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에 그림이 QR code라고 불리우는 2차원 바코드들중에 하나이다. 일본에서 특히 다양한 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코드이다. 잡지의 광고에 자신들 홈페이지 주소나 경품 응모 할수있는 웹주소를 넣어놔서 독자가 http://xxx.yyy.com 같이 직접 주소를 칠 필요 없이 자신의 휴대폰에 있는 카메라를 저기에 가져다 대면 소프트웨어가 바코드를 해독해서 그 주소로 바로 연결해준다.
명함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 자신의 이름, 회사명, 전화번호등을 넣은 QR code를 명함 한 구석에 넣어주면 명함을 받은 사람이 휴대폰 카메라로 QR code를 찍기만 하면 휴대폰 주소록에 자동으로 입력이 된다.
2차원의 공간에 정보를 집어넣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양의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고 코드 자체가 오류보정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인쇄된 종이의 일부분이 훼손된 경우에도 원래 데이터를 복원해 낼 수 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위키피디아나 QR Code.com 에서 얻을 수 있다.
QR Code Data capacity
Numeric only
Max. 7,089 characters
Alphanumeric
Max. 4,296 characters
Binary (8 bits)
Max. 2,953 bytes
Kanji/Kana
Max. 1,817 characters
Error Correction capacity
Level L
7% of codewords can be restored.
Level M
15% of codewords can be restored.
Level Q
25% of codewords can be restored.
Level H
30% of codewords can be restored.
관련 소프트웨어를 구할 수 있는 곳
- QR Factory from NTT Docomo
QR Code를 만들어주는 PC 어플리케이션인 QR Factory를 다운받을 수 있다. 다만 영문환경/일본어 환경에서만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설치하는데 약간의 편법이 필요하다.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QR code를 만들어준다.
또한 휴대폰에서 실행되는 QR code reader인 Kaywa reader를 다운받을 수 있다.
- Micono
QR Code를 만들어주고 해석해주는 맥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을 수 있다. 단 메뉴가 일본어인것이 단점이지만 맥용 소프트웨어 답게 메뉴의 위치가 일정하기 때문에 약간의 한자실력과 통밥을 이용하면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
* 추가로 QR code 사용하기(Using QR Code) 란 포스트도 올려놨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