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9일 월요일

Mac OS X에서 시리얼 터미널 프로그램 (Serial Terminal Emulator in Mac OS X)

사용자 삽입 이미지


Embedded환경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가장 중요한 툴중에 하나가 시리얼 포트이다. Mac OS X에는 telnet, ssh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좋은 네트웍 터미널 프로그램이 많은데 비해 시리얼 터미널 프로그램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시리얼 포트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다면 아무리 맥에서 크로스 컴파일러로 hex파일을 만들어도 다운할 수도 없고 embedded board의 콘솔 출력을 보기 힘들게 된다. 그래서 맥에서 시리얼 포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여기에 정리해 보려고 한다.

* 잘 알다시피 OS X가 발표된 이후에 나온 하드웨어들에는 시리얼 포트가 장착되어 있지 않다. 시리얼 포트를 사용하려면 USB to RS-232 컨버터를 구입해야 한다. 구입시 따라오는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설치한 다음에 컨버터를 연결해주면 /dev 디렉토리에 /dev/tty.usbserial, /dev/cu.usbserial 같은디바이스 파일이 생성된다.

1. 터미널 프로그램으로 'screen' 을 사용
Mac OS X에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screen을 시리얼 터미널 프로그램으로 사용할 수 있다. 원래는 가상 터미널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지만 시리얼 디바이스에 연결된 가상 터미널도 만들 수 있다. 먼저 mac os x 의 terminal이나 iTerm같은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커맨드 프롬프트에서

$ screen <디바이스 이름> <전송속도>

의 형태로 사용하면 된다. 자세한 옵션이나 사용방법은 man page을 참조하면 된다. ($ man screen)
시리얼 터미널에서 빠져나오려면 'ctrl-a, ctrl-\'를 순서대로 눌러주면 된다.

2. kermit을 사용

ftp://kermit.columbia.edu/kermit/public_html/ckermit.html

위의 링크에서 소스를 받아 컴파일을 하려고 하면 맥은 UUCP lockfile (/var/spool/lock)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빌드에서 에러가 발생한다. 이 경우 KFLAGS=-DNOUUCP 옵션을 붙여서 컴파일 해 주면 된다.

$ make macosx10.4 KFLAGS=-DNOUUCP

이렇게 빌드해 준 바이너리를 현재 OS X 10.5.3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다. 단 UUCP lockfile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시리얼 포트를 한번에 한 인스턴스의 kermit만 open하도록 강제하지 못하지만 맥을 동시에 여러명이 사용하지 않는 이상 큰 문제는 없다.
빌드 및 설치가 끝난 다음에 시리얼 포트에 연결하려면 kermit을 실행시킨 다음 아래의 명령을 사용하면 된다.

c-kermit> set modem type none     ; 널모뎀인 경우 모뎀 타입을 'none'으로 해 준다.
c-kermit> set carrier-watch off   ; 널모뎀이기 때문에 별도의 캐리어가 없으므로 off
c-kermit> port /dev/tty.USBSERIAL ; 자신이 사용하는 usb to rs-232 converter 디바이스
c-kermit> flow none               ; flow control, default는 rts/cts이다.
c-kermit> speed 57600             ; 통신 속도(bps)
c-kermit> connect                 ; 연결

일단 연결된 상태에서 명령어 프롬프트(c-kermit>) 으로 빠져 나오려면 'CTRL-\ 다음에 c'를 누르면 된다. 연결을 끊으려면 close 명령어를 사용한다.
사용하기에는 c-kermit이 조금 더 복잡하지만 그 이상으로 막강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유용하다.

* Mac OS X용 GUI 시리얼 터미널 프로그램에 대해 추가된 글
맥 OS X용 시리얼 터미널 CoolTerm (CoolTerm - Serial Terminal Software for Mac OS X)

댓글 4개:

  1. 저는 minico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MacPorts로 쉽게 설치할 수 있더군요. 이게 Leopard로 넘어오면서 컴파일 중 오류가 생기는 바람에 한동안 사용할 수 없었는데 지금은 그 문제도 해결된 상태랍니다.

    답글삭제
  2. 저도 나중에 minicom이 있다는것도 알게 되었는데 귀찮아서 그냥 위에 두개만 올려 놨습니다. 언제 생각나면 미니컴도 한번 써 보고 이 글에 추가해 놔야겠네요.

    답글삭제
  3. iterm 을 사용해보시는것도...

    답글삭제
  4. iTerm은 예전부터 사용하고 있는데 iTerm에서 시리얼 터미널 세션을 직접 열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저도 여기저기 뒤져봤지만 그런 방법을 찾을 수 없던데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