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30일 일요일

(DIY) 아이폰/아이팟 터치 충전회로 제작

이전 포스팅(iPhone 3G/iPod Touch 2G charging(일반 아답터로 아이폰 3G/아이팟 터치 충전하기))에서 아이폰/아이팟 터치가 왜 그냥 5v가 나오는 아답터에 연결해서는 충전이 되지 않는지 설명했었다.

이번에는 실제로 아이폰/아이팟 터치를 USB포트로 전원이 나오는 일반 아답터에서 충전할 수 있는 컨버터(?) 회로를 제작해 보겠다.

재료비로는....

USB A-type male connector: $0.39

USB A-type female connector: $0.39

저항 4개: 개당 $0.04

-----------------------------

합계 $0.94

먼저 저항을 두개씩 묶어서 납땜을 해 준다.

chg1.jpg

납땜한 부분이 아래 회로에서 표시된 부분이다.

* 회로도에서는 50Kohm 저항 2개를 사용했지만 구할수가 없어서 여기서는 대신 51Kohm 저항을 사용했다. 여기서 중요한건 저항값이 같은 2개를 사용하는것(전압을 반으로 나누는 것)이기 때문에 50K나 51K나 차이는 없다.

download.jpg

위에서 땜질한 두 쌍의 저항에서 3과 5, 4와 6을 납땜하고 테이프로 감아준다.

chg2-1.jpg

이번에 납땜한것은 아래에 표시된 부분이다. 테이프로 감아줘 버리면 어느 쪽이 3과 5를 땜질한것인지 확인할 수가 없으므로 미리 그 다리에 표시를 해 준다.


download-1.jpg

USB male connector에 전원선을 땜질해 준다. 이쪽은 VBUS, GND만 연결해주면 된다.

chg3.jpg


download-2.jpg

위에서 만든 커넥터를 하우징에 집어넣어준다.

chg4.jpg

위에서 테이프로 묶어 놓은 저항과 USB커넥터들을 납땜으로 연결해준다.


chg5.jpg


download-3.jpg

일단 여기까지 했으면 실제 동작하는지 확인해 본다. 먼저 아이폰을 그냥 +5V, GND에만 연결해 보았다. 아래와 같이 충전이 되지 않는걸 알 수 있다. (그림같이 USB허브를 컴퓨터에 연결하지 않고 아답터만 연결해 놓으면 USB 포트로 5V를 출력해주는 아답터가 된다.)

IMG_0007.JPG

이번에는 아답터와 USB dock cable사이에 방금 전에 만든 회로를 넣어줬더니 충전이 되는걸 확인할 수 있었다.

IMG_0008.jpg

저대로 두면 배선이 끊어지기 쉽기 때문에 껍데기(?)를 씌워주기로 했다. 아무 플라스틱 조가리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여기서는 다 쓴 스타벅스 카드를 칼로 잘라냈다.

chg8.jpg

위의 사진에 표시한 부분 위, 아래쪽에 글루건으로 실리콘을 녹여 바른 다음 플라스틱 조각을 붙였다. 그 다음 가운데 부분이 비어서 붕 뜨기 때문에 그곳에 실리콘을 채워서 굳힌다.

chg9.jpg

마지막으로 전체를 테입으로 둘러 싸 주면 끝이다.

chg10.jpg

* 내용추가

Eagle PCB로 SMD 타입 부품 사용한 PCB를 한번 아트웍 해 보았다. 이렇게 만들면 정말 휴대폰 SIM 칩 크기의 보드에 다 깨끗하게 집어넣을 수 있다. 언제 다른 PCB 만들때 같이 하나 떠서 만들어 봐야 겠다.


* AA 배터리 2개로 아이폰/터치팟을 충전할 수 있는 충전기 DIY도 추가하였다.

http://techblog.textcube.com/60

댓글 20개:

  1. 이거 한번만들고싶은데..

    인터넷으로 주문할수있는곳없나요?

    잇으면soem6858@naver.com으로 연락좀부탁드리겟습니다(__)

    답글삭제
  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부품 구입처를 알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3. 특별한 종류의 부품이 아니니까 일반 전자부품 파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구입하실 수 있을겁니다.

    용산 전자랜드 1층(지하층?) 부품상점에서도 구하실 수 있고 온라인에서는 http://www.devicemart.co.kr/ 같은데서 구하시면 될겁니다.

    다만 디바이스마트 같은곳은 저항같은 경우는 한개씩은 안 팔고 100개 단위로 파는거 같습니다. 그래봐야 100개에 500원입니다.

    답글삭제
  4. http://www.devicemart.co.kr/mart7/mall.php?cat=002001015&query=view&no=2659 51K

    http://www.devicemart.co.kr/mart7/mall.php?cat=002001015&query=view&no=2652 100K

    http://www.devicemart.co.kr/mart7/mall.php?cat=002001015&query=view&no=2650 150K

    http://www.devicemart.co.kr/mart7/mall.php?cat=013020006&query=view&no=1616 USB type A male connector

    http://www.devicemart.co.kr/mart7/mall.php?cat=013020006&query=view&no=15362 USB type A female connector



    이 정도면 될 거 같습니다.

    답글삭제
  5. 근데 궁금한게 있는데 제가 저런식으로 해서 보조베터리를 만들려고 하는데

    베터리의 전압은 3.7V정도인데

    만약 저 회로에서 저항이 빠지면 어떻게 되나요?

    답글삭제
  6. 질문이 좀 이해하기 힘든데 기본적으로 저 회로에서 저항을 사용한 이유는 D+, D- 핀에 걸어줘야 하는 특정 전압(2V, 2.5V)을 만들어주기 위해 사용한겁니다. 저항값은 달라져도 R1과 R2, R3과 R4의 저항값의 비율만 같으면 별 문제는 없습니다.

    --

    배터리를 사용해서 보조충전기를 만들어 주려면 배터리의 전압이 낮기 때문에 별도의 회로를 사용해서 5V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http://www.instructables.com/id/MintyBoost!---Small-battery-powered-USB-charger/



    이 링크를 참조하세요.

    답글삭제
  7. 아아 이팁 필요했습니다!!! 완전 멋진 팁이네요 >_< 셤끝나고 DIY실가서 만들어봐야겠어요 ㅋ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소내기의 생각
    ipod 터치 USB충전기를 살라고 하나 샀는데 알고보니 어쩌구저쩌구해서 일반 usb충전기는 안된다고 하고, 뭐 방법이 있다고 봤는데, 차라리 그냥 딴거 사고 말지. 난 공대생도 아니고, 집에 납땜도 없고, 그냥 계속 노트북으로 충전해야겠따.

    답글삭제
  9. 외장형 충전 보조장치(라고 해야하나요?) 중에서는 아이팟 터치의 충전이 불가능한것이 대부분입니다. 회로 문제라고 하더니 이런 것 떄문이었네요. 그 외장형 배터리 장치와 아이팟터치 충전 케이블 사이에 요것만 끼워주면 충전이 되겠네요?

    답글삭제
  10. @파샤스 - 2009/01/18 20:18
    예...안되는 원인은 이것때문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사이에 이걸 만들어 끼워주면 충전하는데 문제 없습니다.

    답글삭제
  11. 좋은 팁 감사합니다. 매우 궁금했던 것을 알게 되었네요. 근데, 의문이 하나 생겨서 글을 남깁니다.

    위 회로에서 R1(150K), R2(100K)를 없애고, R3(50K), R4(50K)만 있는 상태에서 R3와 R4의 중간점은 이론상 2.5V가 되겠네요. 그렇다면 이것을 D+와 D-에 common으로 연결해도 괜찮을 것같은데, 궂이 R3, R4를 설계해서 다른 전압(2V)을 가하는 이유가 있는지요?

    또는, 그 반대로 R1, R2만 취해도 2.0V를 얻게 되겠구요...

    이니면, 아예 모든 저항을 없애고, VBUS 단을 D+와 D- 에 common으로 연결해도 괜찮지 않을까요?

    HPWR과 WALL 단자는 단순히 signal INPUT 단자로써, 1.25V 이상 걸어주면 signal ON(또는 OFF)시키는 역할인 것 같은데요...

    저도 만들어 보려고 곰곰히 생각하다보니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답글삭제
  12. @궁금남 - 2009/02/05 04:02
    예...궁금남님 질문이 사실 맞습니다.

    다른 회로(배터리로 충전하는 회로)에 보면 D-,D+에 같은 전압을 걸어주는데 (같은 저항값 사용) 그래도 문제없이 충전이 되었습니다.



    저도 이 회로를 인터넷 검색으로 찾은것이라 거기에도 실험을 통해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저 저항값을 찾았다라고 되어 있지 정확한 이유는 써 있지 않았습니다.



    D+,D-에 직접 Vcc를 연결해도 될 수도 있을거 같기는 한데 제가 직접 확인을 해 보지는 않아서 뭐라고 확실한 답변을 드리기는 힘들거 같습니다만 직접 연결하더라도 최소한 풀업저항은 있어야 할거 같습니다.

    답글삭제
  13. 감사합니다.

    따라 만들었더니 잘 되네요.

    실례지만 다른 분들에게 링크걸어서 공유할까 합니다.

    해도 되려는지요?

    답글삭제
  14. @쿠션 - 2009/04/14 18:09
    예..출처만 확실하게 밝혀주시면 상관 없습니다.

    답글삭제
  15. 설명 잘 듣고 만들어서 이제까지 아이팟 터치 2세대에 잘 썼습니다^^;

    단지 이걸 아이폰 3gs에 연결하니 지원하지 않는 충전기라면서 충전이 안 됩니다.

    관련해서 여러 기술자료들을 찾아봤는데..찾을 수가 없네요.

    혹시 짐작가는 이유라도 있으신가 싶어 이렇게 댓글 남겨 봅니다.

    답글삭제
  16. @Circus - 2009/12/17 21:13
    글쎄요. 특별히 3G나 3GS나 충전기가 바뀌었다는 이야기는 못 들어본거 같습니다. 일단 다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답글삭제
  17. @Circus - 2009/12/17 21:13
    방금 그 동안 사용하던걸 아이폰 3GS에 연결해 봤는데 아무 문제 없이 충전이 잘 됩니다. 물론 터치, 아이폰 3G에서 잘 사용하던 것이구요.

    답글삭제
  18. 이 저항으로 아이패드에 충전해보신분 계시나요?

    답글삭제
  19. 회로와 같게 제작해서 아답터 부분을 충전지 네개 직렬연결하여 5.7V 연결했는데 충전 동작을 하지 않네요. 아답터 대신 충전지로는 작동하지 안나요?

    답글삭제
  20. 5.7V면 USB전압규격을 초과합니다!
    정격전압(USB)=5V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