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3G와 새로 나온 iPod Touch의 경우 케이블을 컴퓨터의 usb포트에 연결하거나 같이 포함되어 있는 충전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충전이 되지 않는다.
원인은 변경된 충전회로 때문이다.
위 사진은 iPhone의 회로인데 빨간색으로 표시 된 칩이 Linear Technology의 LTC 4066 USB Power Controller and Li-Ion Linear Charger이다. 즉 아이폰의 배터리 충전과 사용을 컨트롤하는 칩이다.
여기서 문제는 USB 전원을 사용할 경우가 되는데 USB포트에 500mA의 전류가 공급되는 경우에만 USB 전원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USB 케이블을 컴퓨터에 연결하는 것 만으로 컴퓨터가 바로 500mA를 공급해 주는게 아니고 enumeration이라는 과정을 거치며 USB장치(여기서는 아이폰)와 컴퓨터간에 정해진 절차(즉 컴퓨터가 아이폰에게 '너 전류가 얼마나 필요해?'라고 물어보고 아이폰이 500mA라고 알려줘야 그에 맞는 전류를 공급해준다.)를 거친 후에야 컴퓨터가 그 포트에 500mA의 전류를 흘려주게 된다. 이 절차 후에 컴퓨터가 충분한 전류를 공급해 줄 때부터 LTC 4066은 USB 전원을 사용해서 충전을 하게 된다.
그런데 일반 외부 아답터를 사용하는 경우는 처음부터 필요한 전류를 항상 공급해주지만 LTC 4066에 그 사실을 알려주지 않으면 LTC 4066은 USB 포트의 전원을 사용할 수가 없다. 이 사실을 알려주기 위해서는 LTC 4066의 HPRW(pin 13)과 WALL(pin 20) 핀을 1.25v이상으로 풀-업(pull-up) 해주면 된다.
아이폰에서는 이 두 핀이 USB 커넥터의 D+, D-에 연결되어 있다. 즉 USB 케이블의 +(USB커넥터의 1번 핀)에 5V를 공급해주고 D+, D-핀을 1.25v이상으로 풀업 해 주면 아이폰은 USB 포트를 통해 공급되는 전원을 사용해서 충전을 할 수 있게 된다.
즉 아래와 같은 회로를 만들어주면 된다.
다음 포스트에서 실제 제작방법을 볼 수 있다.
trackback from: 소내기의 생각
답글삭제ipod 터치 USB충전기를 살라고 하나 샀는데 알고보니 어쩌구저쩌구해서 일반 usb충전기는 안된다고 하고, 뭐 방법이 있다고 봤는데, 차라리 그냥 딴거 사고 말지. 난 공대생도 아니고, 집에 납땜도 없고, 그냥 계속 노트북으로 충전해야겠따.
안녕하십니까? 혹시나 저의 문제도 해결을 해 주실 수 있으실지몰라 글 남깁니다.
답글삭제모토로이 사용하면서 불편한 충전 문제 때문에 몇일전 USB충전기를 구입하였으나, 충전이 되지 않아 관련 내용을 찾다가 여기까지 오게되었습니다. 위의 글을 보고 DIY하여 D+, D-에 약 2~2.2V의 전압 출력되는것을 확인후 일반 (애니콜) USB충전 테스트 시 충전케이블의 충전 램프가 들어오다가 꺼지는 것을 보고 모토로이에서 테스트해보지 못하고 그만 두었습니다.
혹 위 내용은 아이폰, 아이팟에만 적용되는것인지요?
어디선가 아이폰용 USB충전기를 사면 모토로이도 된다는 글을 봐서요~
@재원 - 2010/09/29 16:35
답글삭제모토로이를 직접 확인해 보지 않아서 100% 확실한 답을 드릴수는 없지만 어디선가 아이폰용 USB 충전기로 모토로이도 쓸 수 있다고 하면 거의 된다고 봐도 될겁니다.
최근 제품들에 대부분 같은 충전 컨트롤러를 사용하는거 같습니다. 소니 NW-A828에서도 저대로 회로 만들어서 충전에 성공했다는 리포트가 있었습니다.
저는 스피커독을 만들려 하는데 충전관련 자료를 찾다가 오게 되었습니다.
답글삭제좋은 자료 덕분에 많이 도움되네요. 간단히 납땜해 보니 너무 잘 되어서 일이 쉬워졌습니다.
저항을 사용하지 않고 D+ D- 를 붙여도 충전이 되던데,
답글삭제같은 전압이 들어 간다고 생각되지만, 0v 일것 같은데 왜 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