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5일 화요일

컴퓨터 USB를 사용한 절전 회로 (Power Saving Switch controlled by USB power)

최근에는 대부분의 주변기기가 USB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다양한 종류의 USB 장치가 컴퓨터에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항상 아답터를 꼽아놓으면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전력을 소모하게 되고 그렇다고 매번 사용할 때 마다 플러그를 뽑는것도 귀찮다.

그래서 컴퓨터의 USB포트에서 나오는 전원을 일종의 스위치로 이용해서 컴퓨터가 켜지면 자동으로 USB 장치의 전원을 켜 주고 컴퓨터가 꺼지면 USB 장치의 전원도 같이 꺼지는 회로를 생각해 보았다.

바로 이전의 포스트에서 만든 110/220V 전원 스위칭 모듈(이것 역시 저렴한 비용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을 사용하면 별도의 추가 회로 없이 USB 케이블에 커넥터만 만들어 주는 것만으로 쉽게 해결된다. 물론 아무 소프트웨어도 필요없고 단순히 USB 포트의 5V 전원만 사용하기 때문에 (너무나 당연한것이지만) OS의 종류나 컴퓨터 기종에 아무 상관없이 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


110/220V 전원 스위칭 모듈을 만들었다면 케이블 제작에 필요한 부품은 다음과 같다.

- USB type A male connector

- USB type A female connector

- 2 pin connector

USB 커넥터의 핀 순서를 먼저 정확하게 확인해준다.

Male connector의 핀 순서이다.

Female connector의 핀 순서이다.

케이블은 D+, D- 신호는 그냥 pass-through하고 Vcc와 GND만 전원 스위치 모듈의 입력으로 넣어주면 된다.



이렇게 만든 케이블의 오른쪽 커넥터는 컴퓨터에, 왼쪽 커넥터에 USB장비 케이블을 연결하고 2 pin 커넥터를 전원 스위치 모듈의 입력에 연결해 주면 된다. 그리고 해당 USB장비의 아답터를 전원 스위치 모듈에 꼽아주면 된다.

위의 그림처럼 연결되어 있는 것을 아래와 같이 연결해주면 된다.

그리고 어짜피 컴퓨터 전원을 사용하는 장비는 이 커넥터가 필요없고 외부아답터를 사용하는 장비는 USB포트에서 많은 전류를 끌어쓰지 않기 때문에 전원 스위치 모듈의 opto-coupler가 약간의 전류를 먹는 정도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 컴퓨터의 BIOS 셋팅에서 컴퓨터 전원이 꺼져도 USB포트로 전류를 흐르게 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 이 옵션이 선택되어 있으면 이 회로는 동작을 하지 않는다. 즉, 컴퓨터가 꺼져도 USB장비의 전원은 꺼지지 않게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