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8일 월요일

DIAMEX DXM - OBD모듈




그 동안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OBD-II 모듈은 대부분 ELM-3xx 칩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좀 더 좋은 모듈이 나왔다. 독일에서 만든 DIAMEX DXM 모듈로 매우 작은 크기(21mm*36mm)지만 ARM CORTEX 코어를 사용해 매우 빠르고 보호용 다이오드, 콘덴서 하나만 있으면 OBD포트에 바로 연결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PWM(SAE J1850), VPWM(SAE J1850), CAN(ISO15765-4), KWP2000(ISO14230-4), ISO9141-2를 모두 지원하고 자동으로 사용되는 통신방식을 선택해 준다.
또한 AT 명령어 셋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미 나와있는 대다수의 OBD-II 소프트웨어와 호환이 된다. 명령어 셋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의 회로도는 컴퓨터의 RS-232 포트에 연결하는 경우의 회로이다.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시리얼 포트에 연결할 때는 MAX3232부분도 필요없이 프로세서의 Rx, Tx에 직접 연결해주면 된다.

모듈의 pinout은 다음과 같다.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이미 이 모듈을 사용한 시리얼, USB, Bluetooth로 연결할 수 있는 제품들도 나와있다.

댓글 5개:

  1. 가격 저렴하면 블투 버전 하나 사고 싶네요...

    어디서 구할수 있나요?

    이거 아이폰에서 써먹을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2. @펩시맨 - 2010/03/09 10:09
    아직 국내 판매하는곳은 없는거 같고 온라인으로 유럽에서 직접 주문해야 하는거 같습니다. 가격은 모듈만은 30유로정도, 블투버젼은 45유로정도입니다.

    아이폰에서는 아직까지는 탈옥하지 않으면 블투로 연결할 방법은 없고 저 모듈에 WIFI를 붙이면 일단 아이폰과 연결하는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조만간 애플이 아이폰/아이패드 하드웨어 악세서리 연결도 제대로 허용해 줄 생각이 있는거 같아서 아마도 몇달 내로는 시리얼로도 연결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5월에는 Apress출판사에서 Building iPhone OS Accessories: Use the iPhone Accessories API to Control and Monitor Devices(http://apress.com/book/view/9781430229315)라는 책도 출간 예정입니다.

    답글삭제
  3. 아이폰에서 OBD2-Bluetooth 모듈을 사용하려 하는데요...윗 댓글에 탈옥하면 블투로 연결이 가능하다 하였는데...
    어떻게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현재 탈옥은 되어있구요...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a-smreo@hanmail.net

    답글삭제
    답글
    1. 이미 오래전이라 해결했을지도 모르지만,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iph-apps.blogspot.kr/2012/08/connect-your-iphone-to-your-car-obd-ii.html

      삭제
    2. 오래전 글이라 이미 해결하셨겠지만, 다른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iph-apps.blogspot.kr/2012/08/connect-your-iphone-to-your-car-obd-ii.html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