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8266을 쉽게 사용해 볼 수 있게 ESP12 모듈에 각 핀들을 헤더로 뽑아놓고 LED, 센서를 붙여 GPIO, PWM, ADC, UART를 바로 테스트 해 볼수 있는 보드를 구할 수 있다.
PCB 위에 핀 이름이 써 있는것도 편리한데 다만 사진의 아래쪽 3핀 헤더에 TXD, RXD가 꺼꾸로 쓰여 있다. 즉 PC와 연결할 때 USB2Serial의 TXD를 테스트보드의 (3핀 헤더에 있는) TXD에, RXD를 (3핀 헤더에 있는) RXD에 연결해 줘야만 한다. (물론 오른쪽 상단의 8핀 헤더에 연결하는 경우는 USB2Serial의 TXD는 RXD에, RXD는 TXD에 연결해야 한다)
PC에 연결해 테스트하기 편하게 아래와 같이 케이블을 땜질했다.
ESP8266 모듈은 +3.3V를 사용해야만 하지만 이 보드의 경우 3핀 헤더 옆에 레귤레이터로 7333-1이 붙어 있기 때문에 5V를 사용할 수 있는게 편리하다.
이제 편하게 테스트를 하기 위해 펌웨어를 nodemcu로 바꿔준다. 펌웨어를 플래쉬에 기록할 때는 점퍼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nodemcu 펌웨어를 준비한 후, nodemcu flasher 로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 준다.
Nodemcu flasher를 실행해서 Config 탭을 클릭한다. 여기서 펌웨어 파일을 선택하고 기록할 위치를 지정한다.
설정이 끝났으면 Operation 탭으로 돌아와서 시리얼 포트를 지정한다.
시리얼 포트를 선택한 후 Flash(F) 버튼을 누르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시작한다. 업데이트가 시작되면 AP MAC과 STA MAC 부분에 Waiting MAC 대신 ESP8266의 MAC 주소가 표시된다. 그리고 업데이트가 끝나면 맨 아래쪽 NODEMCU TEAM이란 글자의 왼쪽에 녹색 체크표시가 나타난다.
그럼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테스트 보드를 PC에서 분리한 다음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해 연결해 놓은 점퍼를 뺀 후 다시 PC에 연결하고 시리얼 터미널을 오픈하면 이제부터 ESP8266에 설치된 LUA를 사용할 수 있다.
다음 포스트(ESP8266 Test board #2)에서는 lua를 사용해 테스트 보드의 각종 기능들을 테스트 해 보도록 하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