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18일 금요일

Gmail 팁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gmail에는 여러가지 숨겨진 기능들이 많이 있다. 그 중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 한 계정에 대해 여러개(사실 거의 무한대)의 이메일 주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gmail은 [username]@gmail.com 의 메일 주소에서 [username] 부분에 들어가는 '.' 을 모두 무시하고 '+' 뒷 부분도 모두 무시한다.
즉 gmail은 a.b.c.d@gmail.com, abc.d@gmail.com, a.bcd@gmail.com같은걸 모두 abcd@gmail.com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또한 abcd+anything@gmail.com도 모두 abcd@gmail.com으로 인식한다.
이 기능과 filter를 잘 이용하면 한개의 이메일 계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즉 내 gmail주소는 abcd@gmail.com인데 어느 사이트에 회원가입시 이메일 주소를 넣어줘야 하지만 그 사이트에서 오는 메일을 받고 싶지 않은 경우 원래 이메일 주소인 abcd@gmail.com 대신 abcd+ad@gmail.com을 넣어주고 filter에 abcd+ad로 오는 메일은 자동으로 삭제하게 설정해 놓으면 원하지 않는 광고메일들을 볼 필요 없이 자동으로 삭제되게 할 수 있다.


또는 친구들에게는 abcd+friend@gmail.com 이라는 주소를 알려주고 filter에 abcd+friend로 오는 메일은 자동으로 'friend'라는 라벨을 붙여서 다른 메일들과 확실하게 구분해 줄 수 있다.

필터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Gmail에서 settings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Settings 화면에서 Filters 탭을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설정되어 있는 필터 목록 아래쪽의 Create a new filter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To:' 필드에 원하는 주소를 넣어준다. 여기서는 광고메일을 받아 자동으로 삭제하도록 설정하는걸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nautesrouge+advertise' 로 오는 메일은 자동으로 삭제하길 원하기 때문에 'Delete it'을 선택해준다. 만일 nautesrouge+friend로 오는 메일에 friend라는 라벨을 붙이고 싶으면 'nautesrouge+friend'를 4번의 필드에 넣어주고 여기서는 'delete it' 대신 'apply the label:' 을 선택하고 choose label...에서 'friend'를 선택해주면 된다. 물론 friend라는 라벨은 미리 만들어 놓아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설정을 끝내고 위의 화면에서 'Create Filter'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필터가 만들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댓글 13개:

  1. 저 방법을 응용하려고 했지만 @ 앞에 +등의 문자가 들어가면 입력이 안되고 다음단계로 안넘어가는 사이트 들이 존재하더군요 =_=; 그래서 그냥 보내는 메일주소 기준으로 필터링만 하고 있는 실정입니당;

    답글삭제
  2. 메일주소에 '+'는 안먹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 가 안먹는 경우는 아직까지 못 봤던거 같습니다.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Gmail Tip
    알아 두면 좋다 관련글~

    답글삭제
  4. 오오,,, 멋진 팁입니다. 잘 사용할게요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Gmail을 이용한 메일주소 관리법
    어떤 사이트에 가입을 하려면 보통 이메일을 기입하게 한다.



    비밀번호 분실이나 본인 확인 절차를 위한 것이겠고



    자신들 사이트의 공지사항을 전달해 주기 위함도 있다.



    그렇다고 공지사항이중요한 내용이 오는 것도 아니다.



    한마디로 본인에겐 스팸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는 것!!







    때문에 이럴 때를 대비해서 보통은 스팸용 아이디를 하나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Gmail Tip
    Gmail Tip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답글삭제
  7. trackback from: Kidd™의 생각
    Gmail 계정 alias 기능(undocumented)을 이용한 재미있는 팁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Gmail의 메일 주소 해석 방식을 이용해 스팸은 줄이고 중요 메일은 확실히 받기
    Gmail에선 메일 주소의 @ 앞부분에서 .는 해석을 하지 않고 + 뒤의 문자열은 무시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ap.ple+banana@gmail.com은 apple@gmail.com으로 해석된다. 이것과 받는 주소(To:)에 대한 필터와 레이블을 조합하면 상대가 메일을 어떤 주소로 보냈는지에 따라 메일 분류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단점이라면 저 글의 피드백에도 나와 있듯 메일 주소 내의 특수 문자를 거부하는 사이트에는 이 방법이 통하..

    답글삭제
  9. '.' 이 들어가는 메일주소도 쓰지못하는 사이트 있더군요.

    그런 사이트에서는 제 계정 gmail 자체를 쓰직 않고 있었네요.

    답글삭제
  10. 오오 우연한 기회에 알게 되었는데 이런 좋은 적용이 가능하군요. 트랙백 감사합니다. 이런 것도 모르고 살았다니-_ㅜ)

    답글삭제
  11. 오 이런 좋은 기능이 있었군요;; 트랙백 감사합니다.

    저도 껌뻑 넘어갈뻔했습니다 :)

    답글삭제
  12. trackback from: Google Email Uploader...
    어제부로 회사 메일을 구글 app 서비스로 옮겼습니다... 그동안은 회사 연구실에 작은 서버 하나 돌려서 거기서 메일을 했었는데.. 아무래도 관리의 문제도 그렇고 스팸의 문제도 그렇고... 월요일 오전에 회의가 끝나자 마자.. 작업을 시작했는데;;; dns설정부터 이것저것 제가 구글 app을 블로그에 붙일때의 기억을 더듬으면서 해야되서 좀 애를 먹었네요.. 여튼 지금은 아주 잘 되고 있습니다.. ㅎㅎㅎ 근데 문제가 발생한건 바로 여기서 부터입니다....

    답글삭제
  13. trackback from: Gmail의 숨겨진 기능을 이용해 메일을 분류해보자
    이런 기능이 있군요.. 잘 활용하면 스팸이나 중요메일을 자동으로 분류해서받을 수 있겠네요.



    http://techblog.textcube.com/44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