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캘린더가 드디어 CalDAV를 지원하기 시작하였다. 이 덕에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구글 캘린더와 iCal을 싱크시킬 수 있게 되었다.
(단 iCal 3.x 버젼 이상, Leopard는 기본적으로 iCal 3.x가 들어있다.)
1. 먼저 iCal을 실행시키고 preference로 간다.
2. Accounts를 선택한 다음 화면 아래쪽의 '+' 버튼을 눌러 account를 추가한다.
3. Username에 자신의 gmail 주소, Password에 자신의 gmail 암호를 넣어준다. 그리고 Account URL에는 'https://www.google.com/calendar/dav/abcde@gmail.com/user'을 넣어준다. 여기서 빨간색 부분에 자신의 gmail 주소로 바꿔주면 된다.
내용을 입력하고 아래쪽의 'Add' 버튼을 눌러 어카운트를 추가해준다.
이것으로 구글 캘린더와 iCal의 싱크 설정이 된 것이다. 기본 설정은 15분마다 싱크를 하게 되어 있지만 iCal의 Calendar -> Refresh/Refresh all을 사용하면 바로 싱크를 하게 할 수 있다.
Calendar를 한개가 아니고 여러개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먼저 구글 캘린더의 왼쪽에 Add를 누른 다음 'Create a new calendar'를 선택해서 새 calendar를 추가해준다.
캘린더 정보를 다 입력하면 새로 만들어 진 캘린더도 같이 보이게 된다.
새로 만들어 진 캘린더 옆의 역삼각형을 누르면 풀다운 메뉴가 보이고 그 중 'Calendar settings'를 선택한다.
Calendar settings화면의 아래쪽에서 Calendar ID 부분을 복사해 둔다.
그 다음은 위에서 어카운트를 만드는 방법과 동일하게 해 주면 된다.
다만 이번에는 Username은 원래 자신의 gmail address를 넣어주고 Account URL에서 자신의 gmail address대신 방금 복사한 Calendar ID를 넣어주면 된다.
예) 'https://www.google.com/calendar/dav/abcde@gmail.com/user' 위에서는 이렇게 입력했다면 이번에는 빨간 부분을 Calendar ID로 바꿔줘야 한다.
'https://www.google.com/calendar/dav/257815b123bkh3gid94g433bo4@group.calendar.google.com/user'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양방향 싱크가 아닌것으로 알고있는데 맞나요?
답글삭제양방향 됩니다만 한글이 문제 있습니다.
답글삭제iCal에서 스케쥴 입력할 때 gCal과 동기하도록 설정된 캘린더에 스케쥴을 넣어주면 당연히 양방향 싱크 됩니다.
답글삭제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사실 애타게 찾고 기다리던 서비스죠. 그런데 아직 시도는 안해봤지만, 한글을 성공했다는 분도 계시던데, 완전히 해결된 것일까요?
답글삭제한글이 안된다는 분들이 꽤 계시는거 같은데 저는 한글이 양방향 다 문제 없습니다.
답글삭제맥은 영문상위(메뉴등이 모두 영어로 표시)이고 구글의 언어설정도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답글삭제타이거에서는 안되나봐요, iCal버전이 2.0이여서...ㅠㅠ
답글삭제저 역시 맥은 영문상위, 구글에서도 영어로 되어 있지만 iCal에서 작성된 한글은 싱크후에 ??? 로 바뀌는군요 ㅠ.ㅠ
답글삭제여러 캘린더를 추가하면 그게 한군데로 안묶이고 여러 카테고리가 만들어지는데 이건 어떻게 안될까요?
답글삭제저도 맥 영문 상위, 구글 영어로 해보았지만 iCal에서 작성하면 싱크 후에 ???로 바뀌네요.
답글삭제iCal에서 ???로 보이는 것이 구글 칼렌다에서는 제대로 잘 보이구요
구글어플을 이용해 캘린더를 사용하는 사람도 가능한지 궁금하네요.
답글삭제와 정말 신기하네요 연동이 되는것 자체만으로.... 데이터베이스 저장 구조가같나...
답글삭제trackback from: iCal과 구글캘린더 연동 한글 버그 해결
답글삭제많은 분들이 iCal과 구글캘린더를 연동하여 일정관리를 통합하고 싶으실텐데요, 얼마 전 구글캘린더가 지원하기 시작한 CalDav가 한글과 관련된 버그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설정방법과 한글 관련 버그는 Tech Viator님의 블로그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나 해서 오늘 한글로 해보니 한글이 깨지는 증상이 사라졌네요. 그런데 아직 문제가 있긴 합니다. iCal과 구글캘린더의 필드가 똑같지 않아서 iCal에서 입력한 url은 사라지고 attend..
trackback from: 지동아빠의 생각
답글삭제구글이 삽질하나보다. CALDAV의 한글이 다시 깨진다. --;
trackback from: wafe의 생각
답글삭제구글 캘린더와 iCal 싱크하기. CalDAV를 지원해서 동기화하기가 편해졌다고 함.
trackback from: 쿠키의 생각
답글삭제구글 칼렌더와 iCal 씽크하는 방법 - 이제 아웃룩만 씽크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