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31일 일요일

맥 OS X용 시리얼 터미널 CoolTerm (CoolTerm - Serial Terminal Software for Mac OS X)

이전 포스트인 Mac OS X에서 시리얼 터미널 프로그램 (Serial Terminal Emulator in Mac OS X)에서 이야기했던것처럼 Mac OS X에는 GUI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쓸만한 무료 시리얼 터미널 프로그램이 없었다. (물론 telnet 터미널 프로그램은 상당히 다양하다.)
일반적인 경우는 시리얼 터미널 소프트웨어가 없어도 불편이 없지만 네트웍, 텔레컴 장비를 다루거나 임베디드 환경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시리얼 터미널은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불가결한 툴이다.
그런 의미에서 얼마전에 발표된 CoolTerm은 Mac OS X에 있어 가뭄의 단비(?)와 같은 소프트웨어이다.


프로그램 설명에도 써 있는것처럼 터미널 에뮬레이션 기능은 빠진 간단한 시리얼 포트 터미널 소프트웨어로 시리얼포트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걸 주 목적으로 하는 임베디드 환경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을 주 타켓으로 하고 있다. (사실 임베디드 환경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에게는 터미널 에뮬레이션 기능(vt100, xterm 등등)은 없어도 관계없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를 텍스트 포맷 뿐 아니고 헥사값으로도 볼 수 있고 시리얼 포트가 여러개 있는 경우 동시에 복수개의 커넥션 연결, 헥사값으로 데이터 전송 등등 임베디드 작업에 유용한 여러가지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RTS/CTS, DTR/DSR, DCD, RI 등의 핸드쉐이크 핀의 상태를 볼 수 있다.

Options에서 통신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Send String에서 텍스트로 뿐 아니고 헥사값을 보낼 수도 있다.


현재 (Version 1.0) Preferences에서는 Viewer의 폰트설정만 변경할 수 있다.

댓글 5개:

  1. 오, 멋지네요~ zterm 많이 불편했는데 바꿔야 겠어요. 감사해요 :)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또 하나의 부트로더- Boot Think
    Boot think는 Boot camp와 아주 유사한 부트로더군요.. 한번 사용하여 보세요. On the boot think 1, like Apple's Boot camp interface 2, a custom icon 1, suitable for the target Apple installed in the PC system , And and operating system to Windows XP, Vista, Windows7or Linux, suc..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기존 맥 환경 그대로 새로운 맥으로 마이그레이션
    1. Utility > Migration 을 이용해서 기존 하드디스크에서 메일 데이타 및 Linkinus 등의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모든 계정 데이타를 동일하게 가져올 수 있다. 심지어는 기존 설치된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 공유설정환경도 동일하게 가져올 수 있다. 2. 매뉴얼로 계정 옮기는 방법 2-1. /Users/"계정명" 을 압축하여 저장하여 두었다가 새로운 시스템에 /Users/"계정명" 으로 압축을 풀어준다. 2-2. 해당 계정명을 새로이 추가..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PCIEFI9를 이용한 Snow Leopard 10A261 설치방법
    이 설치 방법은 아직은 완전하지 않습니다. 또한 스노우 레오파드는 아시다시피 개발자 버전으로 개발자에게만 주어진 버전이므로 불완전한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 2월 19일 이후부터 2주간 다른 웹사이트에 첨부된 자료는 올리지 마세요. 안타깝게도 개발자 진영에서 태클이 들어왔음을 유의해주세요. 1) 기존의 Leopard가 설치된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가능한 10.5.6 이 설치된 시스템 환경에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XxX_x86_10.5.6_In..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Mac 과 Exchange 연동
    Mac 에서 Microsoft Exchange Server와 연동하기 I. Mac 에서 Microsoft Exchange Server와 연동하는 방법 1. pop3를 이용하여 Mail.app와 연동한다. 2. MS-Office for MAC 의 Entourage를 이용하여 Exchange Server와 연동한다. II. 기존 OutLook 클라이언트의 메일 사이즈가 5G가 넘을 경우 어떤 방법을 이용하여 Mac으로 옮길 수 있을까요? 1. 임시 Ex..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