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4일 목요일

구글앱스 사용자 관리 (Manage accounts in google apps)

구글앱스에서 사용자 및 그룹 추가/관리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해당 도메인의 관리자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화면 오른쪽 상단에 Manage this domain 링크가 보인다. 이걸 클릭해 준다.


관리자 화면으로 넘어오면 도메인에 관련된 여러가지를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를 추가하기 위해 Users and groups를 선택한다.


사용자를 추가해야 하니까 Create a new user를 선택한다. 이 방법은 한명씩 추가하는 것이고 여러명을 한꺼번에 추가할수도 있다.


사용자의 이름과 아이디를 넣어준다. 기본적으로는 랜덤하게 정해진 초기암호가 설정되어 있다. 해당 사용자가 저 암호를 가지고 처음으로 로그인을 하면 새 암호를 넣으라고 나오게 된다. 랜덤한 암호 대신 관리자가 임의로 암호를 설정해 주고 싶으면 Set password를 눌러주면 된다. 모든 정보를 다 입력했으면 Create new user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이제 Test User라는 이름의 계정이 만들어 진 것이다. 이 사용자의 아이디는 'testuser', 초기암호는 'Z57829'이고 예를 들어 회사 도메인이 xyz.com이라고 하면 이메일 주소는 testuser@xyz.com 이다.
또한 웹 브라우져에서 이 계정으로 로그인 하기 위한 초기 웹 페이지는 http://start.xyz.com이 된다.


좀 더 상세하게 설정하거나 입력된 내용을 수정하고 싶으면 위의 화면에서 Edit settings for test를 눌러주면 된다.


Edit settings for test를 누르면 화면이 위와 같이 바뀐다. 여기서 이 사용자가 다음번 로그인하면 강제적으로 암호를 바꾸기, 도메인 관리자 권한 부여(관리자가 되면 사용자 생성, 수정, 삭제등 모든것이 가능), 별명 추가(여기서 사용자 이메일 주소는 testuser@xyz.com인데 별명으로 foo를 추가해주면 foo@xyz.com으로 보낸 메일도 testuser@xyz.com으로 배달된다.), 그룹 설정등이 가능하다.


하나라도 변경하면 맨 아래 Save changes의 글자가 진하게 바뀐다. 변경한 다음에는 잊지 말고 꼭 눌러줘야 변경된게 적용된다.


계정이 추가되었으므로 처음 화면으로 돌아가보면 위와 같이 추가된 계정이 보인다.





그룹을 추가하려면 Groups 탭을 선택한 다음 Create a new group을 눌러준다.


그룹에 관련된 정보를 넣어준다. 위와 같이 RnD라는 그룹을 만들어주고 그룹의 이메일 주소를 rnd@xyz.com으로 해 주면 rnd@xyz.com으로 메일을 보내면 그룹에 속한 모든 멤버에게 메일이 날라가게 된다.
또한 그룹의 억세스 권한을 따로 설정해 줄 수 있다.

- Team : xyz.com 도메인의 모든 멤버(그룹에 속해있지 않아도 관계 없음)가 rnd@xyz.com으로 메일을 보낼 수 있고 멤버 목록을 볼 수 있다.
- Announcement-only : 공지사항 전용으로 그룹의 owner만 rnd@xyz.com으로 메일을 보내거나 멤버 목록을 볼 수 있다.
- Restricted : 그룹에 속한 멤버만 rnd@xyz.comdm로 메일을 보내거나 멤버 목록을 볼 수 있다.

즉 회사 내에 연구개발 팀을 위한 그룹을 두개 만들어서 그룹 멤버는 같지만 하나는 rnd-public@xyz.com, 나머지는 rnd-private@xyz.com 으로 해 주고 rnd-public은 억세스 권한을 Team으로, rnd-private은 억세스 권한을 Restricted로 해 주면 사내의 다른 부서 사람이 연구개발팀원 전체에게 메일을 보낼때는 rnd-public@xyz.com을 사용하고 연구개발팀원중 한명이 팀원에게 공지사항을 보낼때는 rnd-private@xyz.com을 사용할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메일의 필터 기능을 이용해서 팀원에게 오는 메일은 별도의 라벨을 붙여 관리할수도 있어 편리하다.

모든 정보를 입력했으면 아래쪽의 Create new group 버튼을 눌러준다.


그룹의 멤버를 추가해준다. 위쪽의 칸에 이미 만들어져 있는 사용자의 이름, 아이디 또는 이메일 주소를 넣어주고 Member 로 추가할것인지 Owner로 추가할것인지 정한 다음에 Add버튼을 누르면 된다. 위쪽의 칸에 여러명을 한꺼번에 추가할 경우는 ','로 구분해주면 된다.


여기서는 testuser@xyz.com을 RnD 그룹의 Member로 추가했다.

이렇게 계정 추가가 끝났으면 실제 계정 사용자에게 아이디와 임시 암호를 알려주면 된다.


만들어 진 계정을 사용하려면 웹 브라우져에서 시작페이지로 가면 된다. 이 예제에서는 http://start.xyz.com 으로 가면 된다. 위의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Sign in을 눌러준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자신의 아이디와 임시 암호를 넣어주고 Sign in 버튼을 누른다.


처음 로그인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새 암호를 넣으라고 나온다. 여기에 자신이 원하는 암호를 넣어주고 사람이라는걸 확인(컴퓨터가 자동으로 하는걸 방지하기 위함)해주기 위해 중간에 녹색으로 나온 글자를 그래도 입력(여기서는 gitation 을 넣어준다.)하고 맨 아래쪽의 I accept. Create my accounts를 눌러준다.


그럼 모든 설정이 끝난 것이고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와서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목록을 보여준다.


Email 화면이다. 구글의 gmail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지만 메일 주소는 testuser@gmail.com이 아니고 testmail@xyz.com (자신의 회사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하게 된다. 웹 브라우져로 메일을 사용하려면 이대로도 문제없지만 만일 아웃룩, 썬더버드, 애플 메일등 외부 메일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예정이면 우측 상단의 Settings를 눌러준다.


설정 화면에서 Forwarding and POP/IMAP을 눌러준다.


기본적으로 POP3는 활성화 되어있고 IMAP은 비활성화 되어 있다. IMAP프로토콜을 사용할 생각이면 Enable IMAP을 선택하고 Save Changes를 눌러 설정변경을 저장해주면 된다.

* 도메인을 구입한 후 구글앱스 신청 및 도메인을 구글앱스에 연동시키는 방법은 이 포스트를 참조하면 된다.
* 각 사용자가 자신의 계정을 아웃룩에 연동시키는 방법은 이 포스트를 참조하면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