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18일 목요일

MacVim - 맥에서 한글을 지원하는 vi 에디터


맥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vim의 경우 멀티바이트 언어를 지원하지 않아 한글을 편집하려고 하면 화면이 깨져 나오는데 맥용으로 포팅된 MacVim을 사용하면 멀티바이트 언어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한글 편집에도 문제가 없다. 기본적으로 gvim이 포팅된 형태이고 OS X 의 키보드 숏컷 바인딩(⌘Z, ⌘V, ⌘A, ⌘G, etc.), Snow Leopard의 경우 기본적으로 64비트로 컴파일된다.
또한 자체적으로 python, perl, ruby 인터프리터를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vim을 빠져나오지 않고도 python, ruby등의 스크립트를 수행하거나 바로 디버깅이 가능하다.

바이너리로 구할수도 있지만 python, ruby, perl등의 인터프리터를 포함시켜주는등 원하는대로 설정하려면 소스를 구해서 컴파일하는게 좋다.

소스파일은 http://code.google.com/p/macvim/ 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소스를 다운받아 컴파일 하는 경우 위의 링크를 눌러 위키로 가면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먼저 맥에 GIT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http://code.google.com/p/git-osx-installer/ 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위의 화면에서 자신에게 맞는 파일을 골라 설치해주면 된다. 인텔맥의 경우 특별히 universal binary일 필요 없이 그냥 intel-leopard를 설치하면 된다.

GIT가 설치되었으면 터미널을 열고 다음의 명령을 쳐 준다.

% git clone git://repo.or.cz/MacVim.git vim7


그러면 위에서 보는것처럼 현재 디렉토리에 vim7이라는 서브디렉토리가 생기고 소스가 다운받아진다.
vim7 디렉토리로 들어가서 configure를 해 주어야 한다.

% ./configure --enable-pythoninterp --enable-rubyinterp --with-features=huge --enable-gui=macvim --with-tlib=ncurses --enable-multibyte --with-python-config-dir=/System/Library/Frameworks/Python.framework/Versions/2.6/lib/python2.6/config --with-macarchs=i386

좀 더 상세한 옵션을 알고 싶으면 ./configure --help 를 쳐 보면 된다. 위의 경우는 python과 ruby 인터프리터만 포함하도록 하였고 인텔맥용 바이너리를 만들도록 옵션을 준 것이다.
configure가 정상적으로 끝났으면 make를 해 주면 된다.

% make

에러가 없이 make가 끝나면 src/MacVim/build/Release 디렉토리에 MacVim.app이 만들어진다. 이 실행파일을 원하는 위치에 넣어주면 된다. 디폴트 위치는 /Applications라 그곳에 넣어 주었다.


또한 자신의 홈 디렉토리 아래에 있는 Applications디렉토리에 MacVim이라는 서브디렉토리를 만들고 src/MacVim에 들어있는 mvim 이라는 스크립트를 복사해준다.

이 스크립트를 부르면 상황에 맞는 vim을 실행시켜준다. 즉 ssh등으로 접속한 경우는 텍스트 베이스의 vim을, GUI환경이면 GUI 베이스의 MacVim을 실행시켜 주게 된다.
그 다음에는 .bash_profile에 아래의 문장을 추가해 준다.


저기서 VIM_APP_DIR은 MacVim.app을 넣어준 위치이고 2~5번째 줄은 mvim을 복사해 준 위치를 넣어주면 된다. 위에 설명한대로 MacVim.app를 /Appilcations 로 넣어주고 mvim은 자신의 홈 디렉토리 아래의  Applications/MacVim/ 으로 복사해 주었으면 위에 내용 그대로 쳐 주면 된다.

여기까지 했으면 설치가 다 끝난 것이다.


터미널에서 vi 명령어를 사용하면 바로 MacVim이 실행된다.


한글 뿐 아니고 일본어 입력도 잘 되는걸 확인할 수 있다.

* 다음 포스트에서는 MacVim내에서 python 스크립트를 사용하는것과 pdb를 이용해서 MacVim을 벗어나지 않고 디버깅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댓글 2개: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맥북 사고 vim을 쓰려는데 쉽게 되지는 않네요.

    답글삭제
  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올려주신 내용을 보고 무사히 MacVim을 설치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vi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MacVim이 뜰 수 있도록 설정하는 부분인데,
    제 경우는 Users 디렉토리 밑의 제 홈 디렉토리에 Applications 폴더가 없고,
    루트 디렉토리 밑에 있어서 /Applications/MacVim 디렉토리 밑에 mvim 스크립트를 복사해 두었습니다.

    1) .bash_profile 내용 중 vi(), vim(), gvim(), vimdiff() 항목에 경로 설정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요?
    2) .bash_profile 은 어느 디렉토리에서 만들어야 하는지요?

    이 두 가지만 해결되면 완벽하게 쓸 수 있을 듯합니다.

    미리 답변에 감사를 드립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