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12일 금요일

iProcessing - 아이폰용 프로세싱 (Processing for iPhone)

iProcessing이라는 아이폰용 Processing이 나왔다.

Processing은 Ben Fry와 Casey Reas가 만든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언어로 배우기 쉬워 미디어 아트나 예술계 쪽 학생들이 취미나 프로토타이핑, 미디어 아트 작품 제작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맥, 윈도우, 리눅스등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전 포스트에서도 한번 소개했던 것처럼 Mobile Processing이라고 java를 지원하는 휴대폰에서 실행되는 Processing도 있고 Wiring 보드에서 실행되는 코드를 만들어주는 Wiring이라는 Processing 도 있다.

모바일 프로세싱 - 휴대폰에서 프로세싱을 사용하기 (Mobile Processing runnng on a cellphone)

모바일 프로세싱을 사용해 보기 (Using Mobile Processing)

그런데 아이폰은 아쉽게도 java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Mobile Processing을 사용할 수 없었는데 이번에 아이폰에서 동작하는 코드를 만들어주는 Processing인 iProcessing 나온 것이다.



다만 다른 Processing과 차이점은 위의 화면과 같이 프로그램상에서 직접 코드를 집어넣어 실행파일을 만들어 주는게 아니고 아이폰용 앱을 만들 수 있는 프레임웍 형태로 제공된다.


iProcessing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으면 위와 같은 파일이 생긴다. Processing이나 Mobile Processing과는 달리 별도의 실행파일은 없다.


examples 폴더로 들어오면 이런식으로 각각의 예제 프로젝트가 들어있다.


Animator 폴더의 내용이다. Xcode 프로젝트 파일이 들어있는게 보인다. 저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Xcode가 실행되고 프로젝트가 열린다.


main 폴더의 내용이다. 다른 부분은 프레임웍의 일부분으로 손 댈 필요가 없고 main.pde를 수정해서 자신이 원하는 동작을 하게 해 줄 수 있다.


이 파일을 수정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준 다음 Xcode에서 빌드하면 아이폰 시뮬레이터에서 직접 실행시켜 동작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인 processing의 기능 이외에 추가로 멀티터치, 가속도센서, 방향(가로/세로), 위치, 사운드 플레이/녹음 등등 아이폰의 다양한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따로 Objective-C를 배우지 않아도 간단하게 아이폰 앱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댓글 5개:

  1. 프로세싱 공부하고 있었는데 좋은 소식입니다.

    자세하게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Arduino 입문할때 Process 도 받아서 예제프로그램 돌려보고 그랬는데 이제 좀 여유있을때 iProcessing도 살펴봐야겠네요~



    다시 한번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3. 좋은데요 ^^

    그나저나 빨리 맥OS부터 깔아야할텐데...ㅠㅠ

    답글삭제
  4.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iprocessing 이라고 검색하니 나오지 않던데

    혹시 PC도 곡 맥을 쓰고 있어야만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연동할 수 있는건가요?



    으앙

    답글삭제
  5. @sarah - 2010/10/15 17:49
    iProcessing은 완성된 앱이 아니고 소스코드 형태입니다.



    http://luckybite.com/iprocessing/



    에서 다운받을 수 있고 앱으로 빌드하려면 Xcode가 있어야만 하기 때문에 iProcessing을 사용하시려면 맥이 있어야만 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