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25일 목요일

Google Docs를 사용해서 쉽게 설문조사 하기 (Easy email survey using Google Docs)

Google Docs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매우 편리한 기능이 숨겨져있다.
그 중 유용한 것이 이메일을 통한 설문조사 기능이다.


Google Docs의 좌측 상단에 있는 'Create New'를 눌러 그 중 'Form'을 선택한다.


위와 같이 질문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게 된다. 여기서 각 질문을 만들어주면 된다.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위와 같다.


답변 타입은 위와 같이 7개가 있다.


질문을 추가하려면 좌측 상단의 Add item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설문지가 어떻게 보이는지 미리보기를 하고 싶으면 화면 아래쪽의 검은색 부분에 있는 주소를 눌러주면 된다.


그러면 브라우져의 새 창이나 탭에 위와같이 설문지를 미리보기 할 수 있다.


설문지 디자인이 심심(?)하다고 생각되면 Theme 버튼을 눌러 테마를 선택할 수 있다. 모든 확인이 끝났으면 Email this form 버튼을 눌러 설문지를 보내면 된다.


현재 약 70개 정도의 테마가 있다.


Email this form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열려 누구에게 메일로 보낼지 지정해 줄 수 있다. 여러 사람의 주소를 쓰는 경우 각 주소는 ','로 구분해주면 된다.


설문지를 받은 사람의 브라우져 화면이다.


설문에 답한 다음 Submit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Submit 버튼을 누르면 데이터를 보내기 때문에 진짜로 보낼건지 확인한다. 'OK'를 눌러주면 된다.


데이터가 전달되고 나면 위와 같이 Thank you 화면이 나온다.


이렇게 메일로 수집된 데이터는 자동으로 설문을 보낸 사람의 스프레드쉬트 파일에 입력된다. Google Docs에 가 보면 자신이 만든 설문에 대한 파일이 생겨져 있다.


파일을 열어보면 위와 같이 설문 응답 내용이 자동으로 스프레드 쉬트에 입력되어 있다.


또한 설문을 보내 사람은 메일함을 열어보면 설문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링크와 설문지를 추가로 발송할 수 있는 링크가 들어있는 메일이 google docs로부터 와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설문지를 돌리고 수집한 다음 결과를 정리하기 위해 입력하는 수고 없이 매우 쉽게 설문조사를 할 수 있다.

댓글 2개:

  1. 이런 기능도 있었군요...재밌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