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1일 목요일

BBC micro:bit - 영국의 코딩교육용 보드

영국의 국영방송사인 BBC에서 만든 코딩 교육용 보드로 31개 기관과의 파트너쉽으로 영국의 모든 11~12세 어린이에게 무료로 제공되었다. 파트너에는 Microsoft, Lancaster University, Farnell Element14, Nordic Semiconductor, NXP Semiconductor, ARM Holdings, Barclays, Python Software Foundation, Bluetooth SIG 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쟁쟁한 업체들이 망라되어 있다.

가로 5cm, 세로 4cm로 일반적인 명함의 절반 크기이지만 매우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ARM Cortex M0 기반인 Nordic Semiconductor의 nRF51822 프로세서를 사용해 256KB flash memory, 16KB SRAM 뿐 아니고 BLE로 통신이 가능하다. 즉 안드로이드, 아이폰과 연동해 센서값을 보내거나, 스마트폰에서 이 보드를 직접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USB 2.0 OTG 컨트롤러를 가지고 있어 USB로 컴퓨터와도 바로 통신이 가능하다. 센서로는 MMA8652 3축 가속도 센서와 MAG3110 3축 지자기 센서(디지털 컴파스)가 장착되어 있다.

웨어러블이나 스탠드얼론 동작을 위해 배터리 커넥터를 가지고 있어 AAA 배터리 팩을 장착해 전원을 공급해 줄 수 있다.

그리고 보드 앞면에 두개의 푸쉬버튼과 25개의 LED(5x5 array)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 입/출력이 가능하다.

Pinout은 다음과 같다.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이 보드가 처음부터 어린이들의 코딩 교육용으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JavaScript를 사용하는 CodeKingdoms, Microsoft의 Blockly기반의 Block Editor, TouchDevelop같이 GUI기반으로 마우스 drag-n-drop 만으로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툴 뿐 아니고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 방식으로 작성할 수 있는  MicroPYthon이 있다.

* Code Kingdoms

 * Touch Develop

 * Block Editor

* MicroPython

또한 mbed-compliant이기 때문에 임베디드 환경에 익숙한 사람들은 기존의 mbed환경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도 있다.


상세한 내용은 micro:bit 프로젝트 홈페이지(https://www.microbit.co.uk/)를 참고하면 된다.

현재 영국에서만 판매되고 있는데 온라인으로 주문하는데 해외배송에는 아무 문제가 없고 가격은 micro:bit 보드만인 경우 10.83 파운드(현재 환율로 약 14500원 정도.....브렉시트 만세~)이다.

일반적으로 아두이노에 BLE모듈을 붙이거나 mbed 중에 BLE 지원 보드를 구입하는것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BLE를 지원하는 프로세서 보드로 매력적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