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9일 화요일

휴대폰 통합 24핀 - 아이폰 30핀 커넥터 젠더 제작 계획 (DIY TTA 24 to iPod 30 Gender plan)

이전 포스트의 컨버터를 만들려고 생각해 보니 PCB 뜨는것과 케이스까지 생각하면 금형의 부담등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아보았다. 회로는 이전 컨버터에서 다른 부분은 다 제외하고 아이팟 USB 핀에 전압을 걸어주기 위한 저항 4개만 그대로 사용한다.

디바이스마트에서 판매하는 ipod-30p-conn-wire 의 경우 30 pin male 커넥터와 케이스가 일체로 되어 있다.
이 경우 케이스 뒤쪽에 약 7.5mm정도가 남는다. 이에 비해 TTA 24 pin 커넥터의 경우 길이가 8.2mm이기 때문에 케이스 바깥쪽으로 조금 튀어 나온다고 해도 배선을 땜질하거나 저항을 붙일만한 공간을 확보하기 힘들다.

그래서 동일한 케이스를 사용하는 대신 ipod-30p-BS 커넥터를 사용하면 된다.

두개를 동일한 각도에서 동일 축적으로 찍은건 아니어도 커넥터 뒤로 양쪽으로 튀어나온 프라스틱 날개만 봐도 A보다 B의 길이가 반 정도로 짧은걸 대강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해 주면 약 2~3mm정도의 공간을 더 확보해 줄 수 있다.

두번째는 24핀 커넥터 폭이 케이스에 맞는가 확인해 보았다.
손이 둘 뿐이라 정확하게 맞춰서 찍지는 못했지만 24핀 커넥터의 폭(18.05mm)이 아이팟 커넥터 내부에 들어가는 금속 프레임보다 약간 짧아 들어가는데 문제가 없는게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케이스의 뒤쪽 케이블이 나오는 구멍을 위의 사진과 같이 직사각형으로 넓혀주면 된다.

내부의 저항회로는 칩 저항을 사용해서 가위로 자를 수 있는 만능기판에 땜질을 해서 넣어주고 24핀-30핀간 케이블을 연결해 준 후 실리콘건으로 내부를 고정하고 케이스를 덮어주면 된다.

이 경우 케이스 1000원, 24핀 커넥터 1500원, 30핀 커넥터 1500원이 필요하고 그 이외에 아주 작은 만능기판 쪼가리, 칩저항 4개가 추가된다.

이렇게 하면 작고 깔끔한 젠더를 만들어 줄 수 있다.

댓글 7개:

  1. 대단하십니다... 이런걸 만들수도 있군요!!^^

    답글삭제
  2.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3. ipod 의 LTC4066 의 min Vin 이 4.35V 라 대부분의 TTA 충전기로는 충전이 안되거나 된다해도 완충이 안될겁니다.

    답글삭제
  4. @MagicHand - 2009/06/11 00:19
    제가 가지고 있는 아답터의 경우 24핀인데도 5V를 출력해줍니다.



    그리고 24핀의 핀들을 보시면 알겠지만 4,5번 핀은 5V, 21,22번 핀은 4.2V이기 때문에 4.2V 아답터의 경우 저 회로는 아예 선 자체가 연결이 안됩니다.



    말씀하신대로 4.2V 아답터도 고려하려면 당연히 21,22번 핀에 boost regulator를 붙여줘야겠죠.

    답글삭제
  5. 잘 봤습니다. 이런 연구가 활발해지면 제가 가진 클리에용 외부 키보드(휴대용 30핀 어뎁터)도 아이폰에서 나중에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

    답글삭제
  6. 안녕하세요. 문과 나온 비전문가가 보기에는 놀라운 기술들뿐이네요. 신세계입니다 ㅎ
    저는 아이팟터치4세대 사용자입니다. 내년부터는 mvoip를 이용해 휴대폰으로 사용하려는데 아이팟에 진동기능을 추가했으면 해서요. 30핀 커넥터나 이어폰 단자에 푸시알림 수신시 소형진동모터가 연결된 모듈(연결시 소리없음)의 DIY가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결선도를 알수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꾸벅.

    답글삭제
  7. 아쉽게도 현재 공개되어 있는 자료만 가지고는 원하는 기능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단순히 하드웨어만 꾸며서 가능한게 아니고 iOS도 어느 정도 건드려 주지 않으면 안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