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만들었던 팬-틸트 유닛은 가위로도 자를 수 있는 얇은 알미늄판을 사용해서 구조적으로 튼튼하지 못했고 카메라등을 올려놓을 암(arm)의 길이가 짧아 90도밖에 틸트를 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문제점들을 모두 해결한 버젼 2 팬-틸트 유닛을 만들어 보았다.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 부품마다 이름을 붙여주었다.
팬, 틸트를 해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2개의 서보모터가 필요하다.
이번에는 충분한 두께의 철판을 사용하였다. 4개의 부품을 각각 붙여야 하는 부품에 맞춰 구멍을 뚫어 주었다.
P4위에 W1을 위의 사진과 같이 붙일 것이다. 다만 저렇게 먼저 고정시켜 버리면 W1을 S1에 고정시켜주는 볼트를 돌릴 수가 없게 된다.
그러므로 위의 사진과 같이 두개의 볼트를 먼저 W1에 끼워넣고 W1을 S1에 끼운 다음 볼트로 고정해 준다.
그 다음 W1위에 P4를 맞춰 올려놓고 넛트로 조여준다.
다음은 틸트 부분의 조립이다. P2, P3에 S2를 위의 그림과 같이 고정해주면 된다.
P2, P3를 나사로 고정시켜 주었다. 아래쪽 구멍도 고정해줘야 하는데 위쪽 2개만 해도 충분할거 같아 여기서는 그냥 놔두었다.
위에서 조림한 틸트 서보를 P4위에 올려준다. P2, P3의 구멍과 P4의 구멍을 일치시켜 나사로 고정한다.
W2를 S2에 끼워주고 나사로 고정한다.
W2에 P1을 올려 구멍을 일치시켜서 나사로 고정해 준다.
바로 위 2장의 사진이 완성된 팬-틸트 유닛을 각각 옆쪽과 앞쪽에서 본 모습이다.
최대한 앞, 뒤쪽으로 틸트 한 모습이다. 이번에는 암이 충분히 길기 때문에 서보나 다른 프레임에 걸리지 않고 180도를 움직일 수 있다.
이건 좌우로 최대로 팬 한 모습이다.
아뒤노에 연결해서 데모용으로 동작시켜 본 동영상이다. 상당히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여 준다.
* 조만간 이번에 제작한 팬-틸트 유닛 위에 웹캠이나 위 모트의 앞부분에 있는 적외선 추적 카메라를 붙여 볼 생각이다.
손재주가 좋으시네요~
답글삭제@mr22 - 2009/06/03 20:16
답글삭제감사합니다.
완성품을 사는게 아깝기도 하고 해서 가능하면 그냥 있는것들로 만들어보게 되더군요. 그래도 나름 성취감도 있고 재밌습니다. ^^;;
팬틸트 제작에 관심이 있어서 여기까지 알게 되었습니다.
답글삭제우선 대단하시네요....부러워요.ㅠㅠㅠ
저두 한번 만들어 볼려 하는데....도움이 필요 해서요...
위에 부품중 W1 이랑 W2 는 직접만드신건가요?? 어떻게 만드는지 도움좀 부탁드립니다..
아...제일 중요한게.... 블로그의 펜 틸트처럼 제가 만들어 봐두 될까요?
@초보자 - 2009/10/26 19:11
답글삭제W1,W2는 서보모터를 구입하시면 같이 들어있는 부품입니다. 단 W1과 P4, W2와 P1을 고정하기 위한 나사를 넣을 구멍만 드릴을 이용해 크게 해 주시면 됩니다.
물론 만드시는거야 얼마든지 자유죠. 기본 공구(드릴, 드라이버 등등)와 약간의 손재주만 있으시면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