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 아이팟 터치 사용자도 많고 요새 신형 아이폰 출시때문에 인터넷이 온갖 '설'들이 난무하고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래서 생각난김에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팟/터치팟/아이폰을 충전할 수 있도록 컨버터를 만들어볼까 해서 한번 설계 해 보았다. 사실 설계라고 할 만큼 거창한건 아니고 예전 포스트의 충전회로 부분을 사용해서 다양한 입력단자를 붙이고 레귤레이터를 집어넣어 준 것 뿐이다.
이렇게 하면 USB, 일반 아답터(대략 5~10V 사이의 아무거나 사용 가능), 휴대폰용 24핀 표준 커넥터를 가지고 있는 아답터 아무거를 사용해서 충전해 줄 수 있게 된다.
낱개로 제작할 경우 PCB를 제외하면 디바이스 마트의 가격을 기준으로 재료비가 대략 3500원 정도 필요하다. 만일 대량으로 제작하게 된다면 2~3000원 이내에 충분히 가능할 거 같다.
(언제가 될 지 장담은 못해도 ^^;;;) 조만간 실제 제작하여 실물도 공개하겠다.
* 추가 내용
위의 회로에서는 휴대폰 24핀 커넥터의 전원도 7805를 통해 레귤레이션을 하게 되어 있다. 일반 휴대폰용 아답터는 스위칭이 아닌 저가형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5V보다 높은 전압이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이렇게 한 것인데 실제 제작하면 전압을 한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기는 하다. 좀 더 스마트한 방법으로는 LTC2912같은 전압 모니터 칩을 사용해서 레귤레이터를 사용할 지 바이패스할지 판단하게 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회로가 복잡해지고 가격도 상당히 올라가 버리게 된다.
참고로 레귤레이터를 거치면 전압 강하가 일어나게 된다. Fairchild의 KA78R05C같은 경우 1A의 전류를 흘려줄 때 약 0.5V정도의 전압강하가 일어난다.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